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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TE 시스템에서 혼합된 트래픽을 위한 통합된 유틸리티 함수 기반의 스케줄링 기법

Integrated Utility Function-Based Scheduling for Mixed

초록/요약

본 논문에서는 long-term evolution 시스템에서의 실시간 서비스와 비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유틸리티 함수 기반의 스케줄링 알고리듬을 제안하였다. 본 논문에서 기여한 바는 다음과 같다. 첫째, 실시간 서비스를 위하여 유틸리티 함수를 제안하였다. 제안한 유틸리티 함수는 지연시간 가중치와 신호대잡음비 가중치를 사용하여 제안 되었다. 비 실시간 사용자를 위한 유틸리티 함수는 proportional fair 스케줄링 알고리듬을 기반으로 하였으며, proportional fair 스케줄링 알고리듬의 유틸리티 함수에서 사용자의 평균 데이터 전송률을 목표 평균 데이터 전송률로 바꾸어 사용하였다. 둘째, 제안한 유틸리티 함수는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유틸리티 함수와 비 실시간 서비스를 위한 유틸리티 함수를 통합하여 구성하였으며, 서비스 종류가 다른 유틸리티 함수들을 통합하기 위해서 정규화 파라미터를 사용하였다. 제안한 유틸리티 함수는 실시간 사용자와 비 실시간 사용자를 동시에 스케줄링한다. 제안한 유틸리티 함수는 실시간 사용자 패킷의 목표 폐기 비율을 만족하고 비 실시간 사용자의 데이터 전송률을 증가 시킨다. 모의 실험을 통하여 실시간 사용자의 서비스 품질의 손실 없이 비 실시간 사용자의 데이터 전송률을 증가 시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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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is paper proposes a utility function-based scheduling algorithm for integrated real-time and non-real-time services in long-term evolution systems. Our contribution is as follows: First, we propose a utility function for real-time services using two priority parameters which are the delay priority parameter and the signal-to-noise ratio parameter. A utility function for non-real-time services is a modified proportional fair scheduling algorithm which the average throughput of user is changed by target average throughput. Second, the proposed utility function integrates the utility function of real-time services with that of non-real-time services by using the normalized parameter on the basis of the offered load. The proposed utility function satisfies the target dropping ratio of real-time users; it uses the delay constraint and increases the throughput of non-real-time users by scheduling real-time users together with non-real-time users. Simulation results show that the proposed scheduling algorithm significantly improves the throughput of non-real-time users without sacrificing the quality of service of real-time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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