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뮤지컬 "정조대왕" : 뮤지컬에 대한 연기 메소드의 응용

초록/요약

배우라면 누구나 주인공을 꿈꾼다. 언젠가는 기회가 올 것이며 스타로 만들어 줄 것이라고 기대한다. 그러나 이는 오산이다. 스타니슬랍스키는 준비되어지지 않은 배우를 영원한 아마추어라고 말했다.진정한 배우는 체계적인 연기교육을 통해서만 만들어질 수 있다고 본다. 뮤지컬은 화려하다, 뮤지컬은 멋있다. 뮤지컬은 웅장하다. 그래서 뮤지컬은 상업적인 공연예술일 수밖에 없다. 최근에는 공연의 흥행을 위해서 가수나 텔런트를 무대에 세우는 일이 많아졌다.의식 있는 전문가들은 이 점을 매우 위험하게 생각한다. 그 이유는 첫째, 연기 공부가 되지 않은 채로 무대에 올라가는 점. 둘째, 공연 연습기간이 짧은 점. 셋째, 무대를 쉽고 가볍게 생각하는 점. 이와 같은 이유로 공연의 질을 떨어뜨려서 오히려 관객에게 뮤지컬에 대한실망감을 느끼게 하여 결국 관객의 수가 줄어들게 하는 요인이 될 수 있다고 보기때문이다. 기성 뮤지컬 배우조차도 과장된 제스쳐, 거짓된 표현, 습관화된 말투 등으로 극적 리얼리티를 살리지 못해 좋은 공연으로 관객들에게 화답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뮤지컬 배우였던 본인은 연기의 체계적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연기교육에 대해서도 사명감을 갖게 되었다. 배우는 영어로 "Actor" 이다. 즉, 연기(행동)하는 사람이다. 그러므로 배우는 연기하는 방법을 배워야만 한다. 수준 높은 세계적인 연기교육자들의 연기 메소드의 훈련을 통하여 체계적인 연기공부가 선행 되어야한다고 본다. 그러한 의도를 가지고 이 뮤지컬 공연 프로젝트에 참가하게 되었다. 이번 뮤지컬 공연에서 본인은 연기의 출발점인 스타니슬랍스키(Stanislavsky)의'신체행동법'과, 리스트라스버그(Lee Strasberg)의 '감정의 기억', 스텔라 애들러(Stella Adler)의 '상상' 그리고 샌포드마이즈너(Sanford Meisner)의 '교류'등의 아메리칸 액팅 메소드 (American Acting Method)를 통해 캐릭터(혜경궁 홍씨)를 구축 하고자 노력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