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Social Network Service)의 여론 쏠림 현상에 대한 탐색적 연구 : 트위터 관계 구성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이수영
- 발행년도 2012
- 학위수여년월 2012.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언론대학원 디지털미디어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18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 논문은 저작원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최근 가장 큰 주목을 받고 있는 서비스인 SNS(Social network service) 중 트위터(twitter)를 대상으로 여론 쏠림 현상이 실제로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며, 이를 위해 탐색적으로 트위터 상의 관계 구성을 연구하였다. 진보와 보수로 정치적 입장이 다른 주요한 이용자 4명을 대상으로 여론 형성에 기여한 이용자를 RT 횟수, 답글 횟수, 발언에 대한 내용 분석, 자기소개 내용 분석을 통해 선정하였으며, 이들 이용자의 팔로잉(following), 팔로워(follower)가 해당 이용자와 같은 정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다른 정치적 성향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여 관계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이용자들은 대부분 본인과 같은 성향을 가진 이용자들과 관계를 주로 맺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여론 쏠림 현상이 어느 정도 트위터 상에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반대 성향의 이용자들과도 소수이지만 관계를 맺고 있다는 점에서 서로 반대 성향의 이용자 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의 여지가 있다고 볼 수도 있지만 리스트 내용 분석을 통해 부정적인 인상을 가진 사람과 처음부터 좋지 않은 의도를 가지고 관계를 맺는 경우가 확인되어, 관계를 맺은 이유에 대한 연구가 차후 진행될 필요가 있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is for investigating if the leaning toward a certain public opinion actually happens in reality through Twitter, one of the most noticeable SNS service. For this purpose, we have conducted our research by searching the interactions exchanged between Twitter users. We have first selected four main opinion makers among Twitter users whose political propensities are opposite, progressive and conservative, through the number of their RT and comments and the content analysis of their remarks and self-introductions. Next, we have scrutinized whether the users' following and followers have the same political tendencies. The result of the study shows most of the Twitter users stick to their own kind online, indicating that the public opinion has been produced in a particular way on Twitter. The fact that there are just a few of connections with the politically opposite users might signify the existence of sound communications between them. We found that, however, some users make an ill-intended approach to the opposites from the very beginning, which means the necessity of the further study on the reason of such acc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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