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보험계약의 해지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s of Life Insurance Policy Lapse
- 주제(키워드) 해지요인 , 생명보험 , 해지 , 해약 , VECM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경룡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박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7021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보험소비자들의 불만족이 생명보험계약의 해지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함으로 보험회사와 보험감독당국 그리고 보험소비자의 권익보호에 일조하고 자 하였다. 그리고 전통적으로 비중 있게 사용되어져 온 거시경제지표들이 해지율에 미치는 영향력과 보험소비자들이 경험한 불만족이 해지율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력을 상호 비교함으로 해지율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보험회사들이 어느 지표에 더욱더 큰 관심을 가져야하는지에 대해서 밝히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해지율을 설명함에 있어서 경제변수들과 불만족요인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의 효과성에 대하여 탐색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2000년 1월부터 2008년 12월까지의 월별데이터를 사용하여 실증분석을 실시한 결과 생명보험소비자의 불만을 대리하는 생명보험민원은 단기적으로는 해지율에 대하여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장기적으로는 민원이 감독당국의 사후적인 개입을 촉발시킴으로 인해 해지율에 대하여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험소비자들의 불만족이 해지율에 대하여 미치는 본질적인 영향에 관한 정보와 더불어 감독당국의 개입이 보험소비자의 보호측면과 보험회사의 해지율 개선 모두에 있어서 중요한 공헌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그리고 불만족 요인들 중, 고지 및 통지의무 위반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불만이 해지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전통적으로 가장 큰 원인을 제공할 것으로 여겨지던 모험모집관련 민원은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적 변수와 불만족요인이 해지율에 대하여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비교결과 민원변수들로만 구성된 모형의 설명력이 경제적 변수로만 구성된 모형의 설명력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이는 기존의 인식과는 달리 불만족 요인이 거시경제지표들 보다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각 모형의 해지율에 대한 분산분해 결과 역시 불만족요인이 거시경제지표들 보다 해지율의 변동을 훨씬 더 많이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 이와 같은 사실을 뒷받침해 주었다. 마지막으로 거시경제지표들과 불만족 요인을 동시에 반영시킨 통합모형을 설정을 시도함으로 경제적 변수와 비경제적 변수를 모형 내에 동시에 고려하는 것이 효과적인 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시도결과 통합모형의 설명력이 개별 변수들만을 사용한 모형들의 설명력 보다 전반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보험경영의 안전성과 수익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해지율을 개선할 필요가 있는 보험회사, 보험소비자를 보호하고 보험산업을 건전하게 육성할 필요성이 있는 보험감독당국, 그리고 연구자들에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시해 준다고 할 수 있다.
more초록/요약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life insurance consumer dissatisfaction on the life insurance policy lapses to give some contributions to life insurance companies, life insurance supervisory service, and life insurance consumer's interests. And the study also tries to compare economic indicators, which have been considered as major factors influencing life insurance consumer's lapse behaviors in the previous studies,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which has been comparatively neglected by researchers, in their effects on the life insurance policy lapses. Finally, the study explores the effectiveness of building a model including economic factors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factors. To test the hypotheses, the study uses monthly lapse ratio data and monthly life insurance complaints received in the Financial Supervisory Service of Korea as a representative of life insurance consumer dissatisfaction, from January 2000 to December 2008. The empirical tests shows that life insurance consumer's complaints representing dissatisfaction with their life insurance contracts and insurance company, have a clearly positive(+) effects on the life insurance lapse behaviors in the short-term period. However, it has a negative(-) effects on it, causing posteriori control of insurance supervisory service. The short-term result shows the intrinsic effect of life insurance consumer dissatisfaction on the lapse ratio and the long-term results reveals the effect of the supervisory intervention caused after receiving life insurance consumer complaints. And the test shows complaints arose from the violation of the duty of disclosure and notification have the largest effects on the lapse ratio variation and complaints arose from the contract making process have the least effects on it. The comparison between economic indicators and consumer comsumer dissatisfaction shows that comsumer dissatisfaction has much more effects on lapse behavior than economic indicators. And the model which contains both economic indicators and consumer dissatisfaction factors explains lapse ratio variation better than models including only one factor, economic factor or consumer dissatisfaction factor. The results of the study give theoretical and practical implications to life insurance companies, supervisory service, and research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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