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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학교 수학학습부진아의 지도실태와 교사들의 인식조사

초록/요약

교육 양극화의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우리 사회는 학습부진아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여러 정책을 시행하고 있지만, 여전히 학습부진아를 지도하는 데 있어서 여러 문제점들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습부진아 지도방안에 대한 현직 수학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 조사를 통해 실제 학교에서 겪고 있는 학습부진아지도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학습부진아 지도실태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그에 따른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향을 현직수학교사들의 관점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결과 현재 학교에서는 학교단위평가를 통해 수학학습부진아를 선별하여 담당교과교사가 정규수업 후 지도하고 있었고, 학습부진아는 5명 정도의 소규모로 학급을 편성하여 일주일에 한 시간씩 2번 정도 지도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교사들은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교사가 수학학습부진아 지도방안을 필요로 하는 정도에 비해 실행가능성과 실행정도가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게다가 교사는 과밀학급해소, 지도시간확보, 개인차 고려한 학급편성과 관련된 사항을 우선적으로 지적했지만, 그 실행정도가 매우 낮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학습부진아지도를 하는 교사의 인식에 대한 자료를 제공하여 수학학습부진아를 대상으로 하는 지도프로그램 교재 개발 및 교사연수가 적극적으로 실행되어야 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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