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의 실제 : 중학교에서 운영되고 있는 방안을 중심으로
The Enhancement of Mathematical power in School Mathematics : For middle school
- 주제(키워드) 수학적 힘 , 수학적 창의성 , 방안의 실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성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82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여러 수학교육의 연구에서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예를 들어 발문 전략, 탐구 학습, 다양한 해결 방안 찾기 등이 있다. 이러한 방안들은 물론 학생들의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한 좋은 방안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여러 방안들 중 실제로 학교에서 운영되지 못하는 방안들이 여럿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실제로 학교에서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해 어떤 방안들을 실시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도록 한다. 이 분석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2010년 우수학교로 선정한 30개의 중학교를 중심으로 행해졌다. 각 30개의 학교에서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으로 채택하고 있는 방안들이 어떤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각 방안들에 대한 운영성과에 대해 분석하도록 한다. 한편, 30개의 학교를 대상으로 반영비율이 적은 방안들은 왜 반영비율이 적은지 그 한계점을 생각해 보고 여러 연구에서 제시한 방안들 중 학교에서 실제로 적용되지 않은 방안들이 있는지 조사하고 그 방안들에 대한 한계점도 생각해 보도록 한다. 본 연구를 통하여 수학적 힘을 신장하기 위한 방안들을 제시하기 이전에 실제로 학교가 운영할 수 있는 방안들인지 검토하는 기회를 갖도록 권고한다.
more초록/요약
Lots of methods are suggested to enhance the mathematical power from several researches in field of mathematical education. However, actually, most of them are not adjusted in educational practice. In this research, it analyze what kind of methods, which are aimed to increase the mathematical power, are actually employed in educational arena. And even though many kinds of methods are suggested, not all of them are employed. It analyze about the limitation that resulting this phenomenon. Through this research, it recommends that examination should be taken if the method can be practically employed in school, before it is suggeste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