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체크 리스트 기법을 이용한 시스템 장애 최소화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about the System incident minimization plan Using Cross Check List method
- 주제(키워드) Cross check list , System incident , minimization , 장애예방구조화 , ITSM , CCL기법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지도교수 김승욱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정보통신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805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최근 공공기관 및 기업들은 IT 서비스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비즈니스와 연계된 전략으로 IT서비스를 수행 하고 있다. 이러한 비즈니스 연속성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산 시스템의 가동률이 높아야 하며, 최소한의 장애를 유지함으로써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 수행을 할 수 있다. IT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IT서비스관리와 같은 정형화된 절차대로 서비스 수행을 하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IT서비스관리에 대한 필요성을 인지하고는 있지만 IT서비스관리 도입을 하지 못하는 기업들이나 공공기관들이 많이 있는 실정이다. IT기술의 발전으로 인한 IT서비스에 대한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시스템 장애로 서비스의 지연이 발생하면 장애처리 프로세스가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아 많은 어려움에 처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시스템 및 서비스에 대한 장애가 발생하기 전에 장애에 대한 사전 예방을 함으로써 보다 최소화된 장애를 유지하고, 고객에 대한 신뢰도 및 비즈니스 연속성을 부여하여 보다 나은 시스템 가동률 및 높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본 논문의 특징은 IT서비스관리를 도입하려는 초기의 기업들이나 공공기관들에 대해 장애예방 최소화 모델을 적용함으로써, 성공적인 시스템 장애예방을 제안하고, 시스템에 대한 장애를 사전에 찾아냄으로써, 신뢰성 높은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장애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기존의 장애예방구조화 서비스에 본인이 제안한 크로스 체크 리스트를 적용하여 장애 감소효과를 확인하였다. 크로스 체크 리스트 적용 결과 메일 및 포털 서비스에 대한 장애는 적용 전 대비, 메일 서비스 -13.92% 와 포털 서비스 -11.29%의 서비스 장애 감소 효과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이 크로스 체크 리스트 기법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장애 예방 최소화 방안을 적용할 수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