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에 대한 구조주의적 관점에서의 대수영역 분석 : 중등수학을 중심으로
Analysis of a field of algebra on the structuralist view of knowledge : focussing on the middle school mathematics
- 주제(키워드) 구조주의 , 대수영역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오영탁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796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수학교과 대수영역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대답을 찾고자 하였다. 수학교육의 목표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수학 교육을 통하여 세계를 볼 수 있는 안목을 형성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우리는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배우면서 그러한 안목을 형성하기 보다는 수학 문제를 푸는 연습에만 집중되다 보니, 고등학교 졸업과 동시에 수학이란 것을 꼭 배웠어야하는가에 대한 의문만 갖게 된다. 운 좋게 대학에서 수학을 전공하며 수학적 구조, 개념, 아이디어를 심도 있게 배운 후에야 세상을 보는 안목이 생기고 수학의 재미를 느낀다면, 그 땐 때 늦은 후회가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논문은 지식의 구조의 의미와 구조주의적 해석을 통하여 구조의 지도의 정당성을 얻고자 하였고, 지식에 대한 구조주의적 관점으로 중학교 수학교과 대수영역을 분석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