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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플로(FLOW) 경험에 관한 연구

Flow Experience in Twitter

초록/요약

본 연구는 인터넷서비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중에서 오늘날 각광받는 마이크로블로그의 일종인 트위터의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플로 경험에 대해 논의 하였다. 마이크로블로그(Microblog)는 보통 140자내외의 짧은 글 또는 사진이나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들을 올리고 배포하는 것을 말하며, 특히 요즘은 모바일과 연계하여 시간적, 지역적 제약에서 탈피하여 언제어디서나 사람들과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마이크로블로그는 커뮤니케이션 과정과 관계맺기의 과정이 다른 SNS의 비해 용이하며, 대량적이고 급속한 정보전달력, 즉각적 소통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바탕으로 이용자들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더불어 마이크로블로그는 생산과 유통 소비되는 콘텐츠들과 이용자들의 이용패턴이 어울려 다차원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연구자는 이점에 주목하여, 대표적 마이크로 블로그인 트위터를 대상으로 하여, 트위터 이용에 상대적으로 생산활동, 유통활동, 감상활동을 더 많이 하는 사람들은 어떤 성향을 가지고 있을까 라는 의문을 갖고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이를 확인하기 위해 트위터 이용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플로경험의 차이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연구결과, 트위터에 상대적으로 생산행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생산 집단은 트위터의 사용 능력, 관련지식, 능숙함 등의 기술 정도와 이용시간이 높았으며, 플로의 하위 영역 중에서는 도전성향이 높았다. 대체적으로 유통행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유통 집단은 플로의 하위 영역중 실재감의 경험 정도가 높았으며 기술적 수준이나 도전성향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또한 상대적으로 감상행위에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는 감상집단은 트위터의 이용 기술정도와 이용시간이, 적었으며, 플로 하위 요인 중 도전 성향과 욕구충족 경험이 낮았다. 한편 연구자가 본 연구에서 새로운 이용특성 변인으로 고려했었던 모바일, 인터넷 효능감 요인은 생산,유통,감상행위에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주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다중적 이용행태를 보이는 트위터 이용자들의 경험을 다차원적으로 접근하면서 트위터 이용자들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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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witter(Twitter.com), a microblogging service less than four years old, is growing fast. Twitter users tweet about any topic within the 140-character limit and follow others to receive their tweets. This study examines whether Twitter User would perceive different flow experience based on their diverse Twitter activities. In doing this , Twitter activities are categorized into Producer, Distributer and Viewer. This category depends on spending time with Twitter. On the comparison of flow experience, the producer is more likely to have technology skills and perceive challenge than other users, while distributer is more likely to generate presence than other users. In addition , the viewer is less likely to technology skills and experience challenge , satisfy their's desires than other us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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