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관의 사회적 역할과 발전방향에 대한 소고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덕환
- 발행년도 2011
- 학위수여년월 2011.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일반대학원 과학커뮤니케이션협동과정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617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 보호를 받습니다.
초록/요약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사회적으로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과거에는 없었던 다양한 윤리적, 사회적 문제까지 발생시키고 있다. 이러한 사실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시민들에게 과학·기술을 이해하고 혜택을 활용할 수 있는지의 여부가 중요함을 의미한다. 또한, 시민들에게 과학지식 그 자체의 진실여부를 판단하는 것 이상으로 윤리적, 도덕적, 가치적 차원의 이해와 판단 능력이 요구되며, 그와 관련된 사회 문제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이 강조된다. 현실적으로 정규교육을 마친 일반인들이 이러한 사회적요구를 충족시킬 적절한 장소를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과학지식을 제공하는 신뢰성 있는 공간으로 과학관을 주목하고, 이곳을 평생교육의 장이자,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중심 기관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시대적 흐름에 따라 달라진 과학관의 사회적 역할을 살펴보고, 국내 과학관 및 해외 과학관의 일반인 대상 교육프로그램의 전반적인 사항을 비교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과학관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였다. 연구결과 과학관은 시민을 위한 토론의 장으로, 시민의 ‘과학적 소양(scientificliteracy)’의 증진과 합리적 의사결정능력을 기르기 위한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실시한 사례분석에 따르면, 국내 과학관의 경우 초·중등 학생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이외에 전통과학기술을 다루는 반면, 해외 과학관에서는 생명공(Biotechnology), 에너지(Energy), 환경문제(Environmental problems), 나노기 술(Nano technology), 건강(Medical science), 미래의료기술(Health), 식품(Food), 농업(Agriculture) 등 과학·기술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다루고 있었다. 이러한 사실은 과학관의 새로운 역할이 과학∙기술에 대한 개념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과학·기술의 한계 및 윤리적 측면을 다루고 다양한 견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을 의미한다. 최근에는 과학관이 사회문제를 논의하는 공론의 장으로 열린 공간을 제공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과학관이 현대 사회에서 새로운 역할을 시도하고 있음을 뒷받침해주며, 그 역할을 다음과 같이 제시 하고자 한다. 첫째, 과학관을 사회문제에 대한 신뢰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평생교육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둘째, 과학관을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마련하는 공론의 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이는 과학관이 일반인들을 위해 최신의 과학·기술 정보를 제공하며, ‘과학적 소양(scientific literacy)’과 ‘과학 정신’을 강조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시민을 양성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가능성을 뒷받침해준다.
more초록/요약
As science and technology rapidly develop, they have a huge impact on society and cause various ethical and social problems that didn't exist in the past. It suggests that it is important for modern citizens to understand science and technology and make use of their benefits. It also means that people are required to be capable of understanding social and ethical values and make a reasonable decision on related social issues more than they just figure out the truth of scientific knowledge itself. In short, public should have sensible decision making skills as well as scientific literacy. For ordinary people, however, it is hard to find an appropriate channel to satisfy such social demands. Therefore, this study focuses on a science museum as a trustworthy informant, a lifelong education ground, a centerpiece to solve social problems. This treatise goes through diverse social roles a science museum historically played and new direction it is headed for. In the process, added is analysis of overseas science museum's education programs and local science museum's education programs As a result, it is concluded that a science museum is an ideal place for discussion and lifetime education. According to a case study, a science museum abroad deals with social issues relating to science and technology such as Biotechnology, Energy, Environmental problems, Nano technology, Medical science, Health, Food and Agriculture. It shows that a science museum can provide an opportunity for laymen to learn different views on development of science and technology by covering not only conceptual knowledge on it, but its limit and moral aspect. A science museum is also a complex cultural facility and a place for public debate to make a policy decision regarding this area. All of these functions of a science museum are significant in modern society. Accordingly, the science museum should be a place to contribute to giving updated science and technology information to average people and fostering citizens that have responsibilities to promote scientific knowledge and mind and make a logical decision.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