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Freudenthal의 수학화 과정을 도입한 함수 지도 방안 연구(중학교 1학년 중심으로)

초록/요약

본 논문에서는 2007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1학년 수학에서 다루는 함수 단원을 Freudenthal의 수학화를 적용하여 학습자들이 보다 쉽게 함수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먼저, 함수의 이론적 배경과 Freudenthal의 수학화 학습에 대해 알아보고, 교과서를 참고하여 함수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수학화 이론을 적용한 학습활동을 통해 학습 지도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함수를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관계적 이해로서 함수적 사고를 기르고 이를 통해 함수의 필요성과 실용성을 깨닫게 되며, 수학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함양하고 분석과 예측을 통해 합리적인 사고 능력을 기르는데 최종 목적이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