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신문구독 여부에 따른 인터넷 이용 양상 비교 : 강북구 삼각산동 S아파트 입주민을 중심으로

The comparison of the Internet using pattern according to whether the newspaper are subscripted or not.

초록/요약

오늘날 우리는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그 어느 때보다 자유로운 시대에 살고 있다. 이는 인터넷이라는 정보네트워크의 영향이 무엇보다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전통적인 미디어인 신문은 수용자의 눈을 잡아두기 위해서 신문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매체 진입을 모색하고 있다. 1995년 인터넷에서 인터넷 신문이 등장하면서 신문에 대해 인터넷 신문이 기능적 대안으로서 서로 보완이냐, 대체재이냐라는 연구성과물이 많았다. 또한 인터넷에서 뉴스와 정보전달에 있어 저널리즘적 고민도 있지만, 현실은 1인 미디어 시대를 예고하고 있다. 신문을 인터넷으로 보는 형태는 지금도 가능하고, 쉽게 예상할 수 있지만, 기존 종이신문이 사라질 것이라는 예상은 쉽게 할 수 없다. 하지만 인쇄신문이 종이로 전달되어 수용자가 느끼는 이점과 매력이 있듯이, 인터넷이 가진 매력 또한 그 특징과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많은 매체 중에서도 신문과 인터넷을 한정해서 미디어의 메시지 전달에서 수용자는 왜 해당 매체를 선택하는지에 대한 호기심에서 시작했다. 여기는 신문의 구독률과 열독률 하락과 인터넷 가입률 상승이라는 사회적 현상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첫째, 사람들은 신문을 왜 구독하는가? 둘째, 신문을 왜 구독하지 않는가? 셋째, 신문구독 여부에 따른 인터넷 이용은 어떠한가? 넷째, 신문구독 여부에 따른 인터넷 뉴스 정보 서비스의 만족도와 신뢰도는 어떠한가? 다섯째, 신문구독 여부에 따른 인터넷 신문의 이용과 인터넷 신문에 대한 수용자의 의견표출의 경험은 어떠한가? 를 연구과제로 설정했다. 많은 연구에서 이런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가 있기도 했지만, 본 연구는 아파트 입주민을 대상으로 했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으로는 30-40대(86.7%), 가정주부(60.6%)에서 나타나는 신문구독 여부에 따른 인터넷 이용 양상을 살펴본 것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결론적으로 신문을 구독하는 인터넷 이용자는 뉴스정보를 좀 더 비판적인 시각에서 수용하는 모습을 보여 인터넷과 신문을 보완적으로 이용하고 있는 형태를 보이고 있었다. 또한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은 세대인 만큼 자녀교육을 위해 신문의 필요성을 말하고 있기도 했다. 신문구독자와 비구독자 사이에서 인터넷 이용시간이나 즐겨찾는 인터넷 신문, 그리고 인터넷 신문에 대한 의견표출의 유의미한 결론은 얻지 못했다. 그러나 신문구독자에 비해 신문비구독자가 인터넷으로 접하는 뉴스나 정보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신뢰도가 높게 나타나 신문을 구독하지 않은 수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면 할수록 신문 구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곧 지금까지 인터넷과 신문의 보완관계를 설명하던 선행연구 결과물에서 인터넷의 대중화로 말미암아 신문의 대체재로 자리잡을 것을 예고하는 것으로 복합미디어로 인터넷은 우리 생활의 일부로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