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 수준별 수업에 관한 연구 : 중학교 2학년 '닮음의 활용' 단원 수준별 수업 자료 개발을 중심으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신창언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6325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7차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학교 실정에 맞는 수준별 수업을 제공하도록 하였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수준별 수업을 좀 더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고 궁극적으로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수 - 학습 자료를 개발함에 있다. 먼저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제 7차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안하는 수준별 수업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수준별 수업의 필요성을 몇 가지 근거를 들어 살펴보았다. 또한 수준별 수업을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운영할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해 수준별 수업의 운영방법, 수준 구분 문제, 수준별 교재 구성 원리 및 필요성 등 에 대해 살펴보았다. 한편 현재 증명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이를 토대로 중학교 2학년 도형의 닮음 단원을 선택하여 현실적용 가능한 수준별 수업 모형을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여러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지도안의 진행 방향을 결정하였으며 여러 자료를 각 반의 특징에 맞게 재구성하여 기초반, 기본반, 심화반 각 수준에 맞는 1차시분의 지도안을 제시해 보았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