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수열의 극한 단원의 우리나라와 외국 교과서 비교분석

초록/요약

이 논문은 고등학교 수Ⅰ 교육과정의 수열의 극한 단원을 중심으로 우리나라 교과서와 미국, 일본, 대만의 교과서를 함께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바탕으로 전개된다. 이 연구를 통하여 극한의 정의 방법과 관련된 우리나라의 교과서가 지니고 있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다른 방식으로 접근해가는 외국의 교과서를 접해봄으로써, 개선점을 찾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자 나아갈 방향이다. 이를 위해 2010년 개정된 우리나라 수학Ⅰ교과서 5종과 미국은2종,일본과 대만은 각각 1종의 교과서를 구비하여 연구를 하게 되었다. 한 가지 우려되는 점은 우리나라 교과서에 비해 외국의 자료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에 성급한 일반화를 하기에는 무리가 따른다는 것이다.다만 우리는 이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보다 엄밀한 방법을 통한 정의로 극한을 다루는 나라가 있다는 것과, 그러한 방법으로 접근해가는 것이 학생들의 오개념을 줄일 수 있고, 미적분과 연계하여 깊이 있는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에 의미를 두도록 한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