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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SNS 이용자들의 이용 동기와 만족감에 대한 연구 :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Study on Use Motivation and Gratification of Mobile SNS Users: Centering on Twitter and Me2day

초록/요약

우리는 2000년대 초반에 등장한 싸이월드의 폭발적인 성장을 지켜보며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수용자들이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Social Networking Service, 이하 SNS)를 통해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싶어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SNS란 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약자로 여러 사람들과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한다. 대표적인 SNS로는 미국의 마이스페이스(MySpace)와 페이스북(FaceBook), 일본의 믹시(Mixi) 등이 있고 국내에서는 SK 커뮤니케이션즈의 싸이월드(Cyworld)가 가장 큰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싸이월드는 2000년대 중반에 접어들면서 이용률이 줄어들고, 대신 블로그 이용률이 늘어나기 시작하는 시점에 미국에서는 ‘트위터’라는 모바일 SNS 겸 마이크로블로그가 시작되었다. 트위터는 컴퓨터가 있어야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웹기반 SNS의 한계를 벗어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진화한 것으로, 미국의 유명인들이 이용한다고 알려지면서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그리고 2007년 국내에서도 한국형 트위터로 불리는 ‘미투데이’가 서비스를 시작해 이용자가 점차 늘어나게 된다. 그렇다면 이들 서비스는 어떤 특징이 있기에 이용자가 점차 늘어나는 것일까? 서비스 이용자들이 트위터나 미투데이를 이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리고 그러한 이용 동기는 싸이월드나 블로그 이용 동기와 어떻게 다른가? 이와 같은 문제 의식을 가지고 연구에 접근하였다. 먼저 이용과 충족 이론을 바탕으로 싸이월드와 블로그의 이용 동기에 대해 연구한 문헌과 이동 전화 및 문자 메시지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에 대해 논의했다. 그리고 모바일 커뮤니케이션과 SNS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여러 서비스 중에 국내에서 가장 이용이 활발한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선정해 두 서비스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 논의를 바탕으로 ‘모바일 SNS 이용자들이 모바일 SNS를 이용하는 동기는 무엇인가?’, ‘모바일 SNS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느끼는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무엇인가?’라는 연구문제를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1차적으로 트위터, 미투데이 이용자에게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이용 동기 항목 40개를 만들었다. 그리고 설문 조사용 웹사이트를 제작하여 직접 트위터와 미투데이 사이트를 통해 이용자들에게 설문 조사에 참여할 것을 권유하는 방법으로 온라인 서베이를 실시했다. 요인 분석 방법으로 이용 동기에 대해 알아본 결과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외국에 대한 접근성’,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 ‘오락성’, ‘단문성’의 9가지 요인이 도출되었다. 그리고 회귀분석을 사용하여 이용 동기 중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살펴본 결과,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의 5가지 요인이 만족감과 정적 상관 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또, 만족감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단계별로 독립 변인을 투입하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1단계에 투입한 인구 통계학적 변인 중에는 ‘교육 정도’가 유의미했고, 2단계에 투입한 이용 동기 변인 중에는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의 5가지 변인이 유의미했고, 3단계의 ‘미디어 이용 지수’ 변인은 유의미하지 않음이 밝혀졌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싸이월드와 블로그 이용 동기와 비교해보면, ‘타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관계 형성의 유용성’, ‘정보성’, ‘오락성’의 4가지 이용 동기는 싸이월드와 블로그의 이용 동기에도 나타나지만, ‘외국에 대한 접근성’, ‘유명인에 대한 접근성’, ‘오프라인과의 관련성’, ‘이용의 용이함’, ‘단문성’의 5가지 요인은 모바일 SNS의 이용 동기에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싸이월드와 블로그의 이용 동기로 나타났던 표현적 동기와 자기 만족 등의 동기는 모바일 SNS의 이용 동기에는 포함되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트위터와 미투데이를 중심으로 살펴본 모바일 SNS 이용자들은 싸이월드의 1촌 관계와 같이 오프라인의 관계가 단순히 온라인으로 확장되어 이루어지는 것과 컴퓨터가 있어야 이루어질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방식에 만족하지 않고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새로운 관계를 형성하고, 이동하면서도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방식에 관심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모바일 SNS 이용자들은 새로운 매체에 관심을 갖고 능동적으로 이용해가는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의 수용자로서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에에 익숙해져 가고 있는 것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무선인터넷 규제가 완화되고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과도기적인 현재의 상황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앞으로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그러한 변화는 커뮤니케이션 분야에 있어서도 큰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앞으로 모바일 SNS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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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We have known that audiences in the digital media environment want to communicate through social networking service(SNS) because we focused on rapid growth of Cyworld in the beginning of 2000s. SNS is a sort of services which we can communicate with many people through network link. There are MySpace and Facebook of USA, Mixi of Japan, and Cyworld of South Korea, etc. But use rates of Cyworld have decreased in the middle of 2000s, and use rates of blogs increased. In 2006, Twitter, a kind of mobile SNS or microblog, launched in USA. Twitter is not used only in the computer but also mobile devices. This fact means that we get rid of limits of old SNS-based web. Twitter becomes popular after celebrities of USA use it and Me2day, called Korean version of Twitter, also launched in 2007. Then, why increase use rates of Twitter and Me2day? What reasons use Twitter or Me2day users the services? And what differences have the use movitation of Twittter or Me2day with it of Cyworld or blog? I searched research papers for the use motivation of Cyworld or blog, the mobile phone and text message based Use and Gratification theory. Then, I studied what mobile communication and SNS is, and chosed the most popular Twitter and Me2day used in South Korea. I supposed two research questions 'What is the use motivation of mobile SNS?' and 'What factors have effects on gratification of users of mobile SNS?'. First, I interviewed with Twitter or Me2day users and made 40 use motivation components. Then, I made up a survey web site and tried to persuade for users of Twitter and Me2day to participate in the survey within Twitter and Me2day web site. I used factor analysis for knowing use motivation. The results of use motivation are 9 factors of 'communication with people', 'usefulness of making relations', 'informativeness', 'accessibility to foreign countries', 'accessibility to celebrities', 'relevance of offline', 'easiness of use', 'entertainingness', and 'briefness'. I also used regression analysis for making research of gratification. What factors of 9 use motivation factors have effects on gratification are 'communication with people', 'usefulness of making relations', 'informativeness', 'relevance of offline', and 'easiness of use'. Next, I use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o get the factors that have effects on gratification. In the first step, I applied demographics and got a significant factor, 'education'. In the second step, the use motivation factors were applied and 5 factors, 'communication with people', 'usefulness of making relations', 'informativeness', 'relevance of offline', and 'easiness of use', were significant. In the third step, however, applied 'media use' factor is not significant. Compared to use motivation factors of Cyworld and blog, both SNS-based web and mobile SNS have 4 factors of 'communication with people', 'usefulness of making relations', 'informativeness' and 'entertainingness', but only mobile SNS has 5 factors of 'accessibility to foreign countries', 'accessibility to celebrities', 'relevance of offline', 'easiness of use', and 'briefness'. In conclusion, users of mobile SNS have interested in making new relations and using the services with mobility, not satisfied with Cyworld and CMC. In other words, mobile SNS users as the audiences of digital media environment concentrate on new media and act actively. Therefore, this phase should be enforced gradually and this change causes big changes in the field of Communication. We need to continue the study of mobile S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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