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S-C-Model(System-Strategy-Communication) 전략들의 타당도와 신뢰도 검증 연구 : 대학생을 중심으로
Verification of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S-C Model strategies: focus on university student
- 주제(키워드) 기업의 사회적 책임 , 사회공헌활동 , CSR 전략 , 타당도 , 신뢰도 , 커뮤니케이션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92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기업에 대한 사회적 기대수준이 높아지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시점에서 어떻게 해야 사회공헌활동의 효과를 극대화 시킬 수 있는 지에 관한 필요성에서 출발하였다. 특히, 요즈음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공헌활동 상태를 진단하는 척도가 거의 없는 상황에서, 우리나라 기업의 효과적인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특히 필요한 요소들을 중심으로 사회공헌활동 척도를 개발하는 데 본 연구가 의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되었다. 신호창의(2008)의 S-S-C Model 전략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여 S-S-C Model의 유효성을 검토하고, 실제로 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를 적용하여 우리나라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수행정도를 진단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기업이 적극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수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공헌활동 자체를 공중들에게 PR하는 것 역시 필수적으로 연계되어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부분을 강화하여 기업의 생각과 국민의 인식 사이에 존재하는 간격을 조율하고 진정한 사회공헌활동을 가능하게 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우리나라 대기업의 사회공헌활동 수준을 높이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사회공헌활동을 진단하기 위한 S-S-C Model 세 가지 영역의 차원이 실제로 유사하게 평가되지는 알아본 결과 유사하게 구분되었고, 타당성 획득, 신뢰성 획득 과정을 통하여 척도로서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more초록/요약
Recently, the concep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 has drawn wide attention from various fields as modern society requires corporations to take part more actively in creating a better living environment. Many Companies have already done much to improve the social and environmental consequences of their activities, yet these efforts have not been nearly as productive as they could be. Domestic Korean companies are also investing large sums in CSR activities. However, people do not have high awareness of likability of Korean companies since there is no strategy for CSR activities and lack of effectiveness. Therefore, there is a need to suggest developing a CSR activity creation model focusing on effective CSR activities strategy. This study aimed to examine validity and reliability of strategy on S-S-C Model (Shin, 2008) and verify an effectiveness of S-S-C Model. As a result, this thesis offers the strategy for effective CSR activities of domestic companies from S-S-C Model's factors. Based on the results, while the strategies of S-S-C Model acquire validity and reliability, suitability is verified as an evaluation Model for CSR activities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