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 책임 귀인과 CEO 속성이 기업의 위기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The Role of Crisis Responsibility and CEO's Image on Corporate Crisis Communica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지도교수 나은영
- 발행년도 2010
- 학위수여년월 2010. 2
- 학위명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880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경영 환경이 점차 변화하면서 기업은 소비자를 비롯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와 명성을 얻고 이를 관리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졌다. 기업의 CEO는 기업 이미지를 구성하는 하나의 속성으로서 CEO의 이미지는 기업 가치를 평가하는 하나의 브랜드로서 그 중요성이 점차 강화되고 있다. 그러나 기업 명성은 조직을 둘러싼 부정적 사건으로 인하여 한순간에 무너지는 경우도 많다. 때문에 기업은 위기가 발생했을 때 위기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명성을 회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기업에 위기가 발생했을 때 위기의 책임성 유무와 CEO 속성의 차이에 따라 공중에 대한 기업의 사과 수용정도에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가상 기업의 위기 사례를 통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277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실험 연구 결과, 위기는 책임 귀인과 관계없이 위기 이후의 기업 신뢰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책임성 유무 차이에 의한 신뢰도 변화의 차이는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나지 않았다. 반면 CEO이미지에 차이에 따른 기업 신뢰 변화는 부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CEO 이미지 차이에 따른 위기의 사전사후 기업 신뢰 변화정도의 차이는 공중의 기업 전문성 인식과 구매 의도에서 부분적으로 나타났다. 또한 산업군별 상이한 위기 상황에 따른 신뢰도 변화는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는 위기 사건 전후에 기업에 대한 공중의 신뢰 회복 정도는 기업의 성격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위기에 대한 공중의 신뢰변화 정도의 일반화 가능성을 높여주는 결과라 할 수 있다.
more초록/요약
Due to change of business circumstances, it became important that corporate groups understand consumers as well as related persons in order to gain leadership in long term competition. Company's CEO is one of the attributes that makes company's image, that leads on assesment of brand, and is becoming more and more important. On the other hand, corporate reputation can be destroyed instantly by a single negative happening. Therefore, companies tend to recover corporate image by crisis communication. Following study covers how responsibility and CEO's attributes relates in apologie's acceptance through corporate crisis simulation. Through the study, which covers survey of 277 university students, it became clear that crisis cause negative impact on corporate credibility regardless responsibility shown afterwards. However, the study shows that change of credibility regarding responsibility is not meaningful. On the other hand, change of credibility is much higher when it's caused by destruction of CEO‘s image. Lack of credibility after crisis is shown in corporate professionalism and purchase inten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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