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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의 감성지능이 팀워크의 질 및 팀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m on teamwork quality and team performance

초록/요약

본 연구는 조직구성원의 합리적인 부분과 더불어 그 중요성이 계속해서 대두되고 있는 감성지능이 팀 차원에서 팀워크의 질 및 팀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까지 감성지능은 개인적인 차원에서 조직유효성과 관련된 태도나 성과변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연구돼 왔다. 하지만 이러한 감성지능이 팀 차원에서 어떠한 의의를 가지는 지에 대한 논의는 미비하였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팀 차원에서의 감성지능의 함의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감성지능의 구성요인에는 자기감성의 평가, 타인감성의 평가, 감성의 조절, 감성의 활용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본 연구에서는 팀 차원의 감성지능이 팀 구성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팀 구성원의 평균적인 감성지능으로 나타난다는 이론적 바탕 하에 팀의 감성지능이 팀워크의 질과 실제 팀의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초점을 맞추어 연구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리더와 구성원의 관계가 아닌 구성원 사이의 관계, 즉 동료 간 관계의 질이 팀의 감성지능과 팀워크의 질 및 팀 성과 사이에서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결과변수로 사용된 팀워크의 질은 그 하위변수로 의사소통, 상호협력, 응집성, 업무배분, 노력, 팀기여도가 고려되었으며, 팀 성과로는 팀 활동으로 인해 나타난 객관적 수치가 고려되었다. 이상의 팀의 감성지능과 팀워크의 질 및 팀 성과의 관계를 설정하고 실증분석을 위해 경영학 수업을 듣는 학생 중 4명 이상이 팀을 이루어 팀 과제를 수행하는 학생 267명, 총58팀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료를 측정하였으며, 팀 성과와 같은 경우에는 최종적으로 얻은 팀 과제 점수로 측정이 이루어졌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통계적 분석 방법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였는데, 실증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팀의 감성지능의 구성요인인, 자기감성의 평가, 타인감성의 평가, 감성의 조절, 감성의 활용 중, 감성의 조절만이 결과변수인 팀워크의 질의 하위변수인 응집성과, 상호협력에 정(+)의 상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팀 성과에 대해서는 유의한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둘째, 독립변수의 하위변수인 감성이 조절이 응집성과 상호협력에 미치는 영향은 동료 간 관계의 질이 완전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으로는, 첫째, 국내에서는 아직 그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은 집단 수준의 감성지능을 실증적인 방법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를 확인한 것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둘째, 집단 수준의 연구에서 새롭게 관심 받고 있는 동료 간 관계의 질이라는 변수를 도입하여 연구를 진행하였고, 해당 변수가 타 변수들과의 관계에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를 통해 조직 구성원의 합리적인 감성적인 부분의 역할을 실증적으로 분석함으로 감성에 대한 관심과 계발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기업의 투자가 의미 있는 투자임을 지지해 주고 있으며, 감성적인 부분에 대한 투자가 계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은 논문의 결론부분에 제시돼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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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main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group on teamwork quality and team performance. So far, the studies on emotional intelligence have reported that it has impact on work-related outcome such like employee attitud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However, the study on emotional intelligence of group has yet been reported. Therefore, this study is to examine emotional intelligence of group. Emotional intelligence which consists of 4 factors, such as Self-Emotions Appraisal, Others-Emotions Appraisal, Regulation of Emotions and Use of Emotions can be applied to group level of emotional intelligence as an average of team, according to theoretical background from precedent study. So,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m on teamwork quality and team performance. And examining what role of colleague-member exchange has conducted is also important. Because compare to studies of leader-member exchange, the study on colleague member exchange has yet been reported. As the consequences of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m, teamwork quality and team performance are considered in this study. Teamwork quality consists of communication, mutual support, Cohesion, coordination, effort and balace of member contribution. For the practical analysis, the sample consists of 267 student who took course of business administration, and this sample is revised to 58 teams for analysis. And team performance is the objective value from final score of team project, which is given by professors of each course.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emotional intelligence of team is positively related to the teamwork quality. But supported partially.(Regulation of Emotion to cohesion and mutual support) And there is no relation to team performance. Second, mediating effect of colleague-member exchange shows significance between ROE and cohesion, mutual support. In sum, the empirical results of this study suggest that as considering the impact of group level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result of variable, colleague-member exchange which is received attention recently could suggest another direction of group level study. Limitations, future research and practical implications conclude the arti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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