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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석-종합법을 활용한 기하증명지도의 연구 :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초록/요약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기하영역에 대한 학생들의 태도는 정의나 정리를 이용하고, 수학적 기호를 통해 증명하는 과정에서 증명의 추상성과 형식성 때문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고, 학교 수학에서 증명은 수학적 사고 방법으로서의 의미를 살리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지도되는 경향이 있다. 본 연구는 서론에서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기하 증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에 대하여 논하고 제 7차 개정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론에서는 증명방법의 하나로 분석-종합적 증명 전략을 적용할 교수-학습 지도 방안을 강구하고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수업에 활용 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은 증명과정과 문제 해결 과정에서 분석적 사고와 종합적 사고를 통한 학습을 함으로써 수학적 사고능력 및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종합법을 활용한 증명 지도 방식이 더욱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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