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로우(Flow)이론과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적용한 웹 기반 원격 교육의 재이용의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ntion of Reutilizing Web-Based Distance Learning, Applying Flow Theory and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 주제(키워드) 웹 기반 원격교육 , 플로우(Flow)) , 계획된 행동이론(TPB) , 재이용의도 , 데스크탑 컨퍼런싱 시스템 , 기술수용모델(TAM)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 지도교수 이재범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박사
- 학과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518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본 연구는 정보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가장 효과적인 교육수단의 하나로써 각광 받고 있는 국내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는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의도를 파악하고 예측하기 위한 연구이다.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하여 기존의 정보기술을 이용하려는 개인의 행위의도를 설명하기 위한 “기술수용모델(TAM)”과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사회인지이론 중에 “계획된 행동이론(TPB)”을 근간으로 정신적, 심리적, 신체적으로 완전히 빠져드는 “플로우(Flow)”를 통합적 관점에서 이용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기존의 문헌연구를 통해 가설을 도출하고 국내 웹 기반 원격교육업체의 청소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610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SPSS/AMOS 구조방정식모형을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고 가설검증을 위한 경로 분석, 적합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보시스템연구에서 웹 기반 원격교육의 트렌드는 정보기술의 툴을 이용한 전통적 Teamwork향상, 상호작용향상, 교육기자재의 효과성향상 등 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정보기술과 교육학적인 측면의 비교와 더불어 국내 청소년들의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심리학적인 부분인 플로우(Flow)의 정도가 높을수록, 웹 기반 원격교육에 대한 태도는 긍정적이고, 부모의 성취기대도 커지게 하며, 자기주도학습역량도 강화되어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밝히고 증명하였다. 둘째, 최근에 인기를 끌고 있는 데스크탑 컨퍼런싱 시스템(Desktop conferencing system)을 활용한 화상강의 코스는 음성압축기술, 영상압축기술 및 진보된 정보기술이 바탕이 되는 학습시스템으로써 면대면(face to face) 교육과 유사한 학습의 장점을 살려 플로우(Flow) 및 TAM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임을 밝혔다. 셋째, 웹 기반 원격교육에 대한 태도가 긍정적이고, 주관적규범으로서 “부모의 성취기대”가 크고, 지각된 행위통제로서의 “자기주도학습역량”의 정도가 높을수록 청소년들의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웹 기반 원격교육에서 전통적으로 콘텐츠요인(전문성, 유희성)과 학습자요인(자기존중감, 목적지향성, 내재적동기)은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플로우(Flow)에 모두 유의한 값을 보이는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다섯째,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을 설명하기 적합한 TAM과 인간의 행위를 이해하고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계획된 행동이론(TPB)”, 그리고 웹 기반 원격교육과정에서 완전히 빠져드는 “플로우(Flow)”의 확장과 융합을 통하여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는 구조방정식모형을 개발하고 실증적으로 증명하였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분석결과는 기존의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의도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예측하기에 부족했던 부분을 효과적으로 보완하고 확장하였으며, 웹 기반 원격교육업체의 새로운 기술도입과 더불어 웹 기반 원격교육의 재이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플로우(Flow)의 중요성을 일깨우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는 본 연구의 실무적 시사점과 연구과정의 한계점 및 미래의 연구방향을 제시하였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