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게임 산업 Catch-Up 모델
A Catch-Up Model of Chinese Game Industry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지도교수 장용호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석사
- 학과 일반대학원 신문방송학과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453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중국 게임 산업은 글로벌화 차원에 Catch up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논문은 어떠한 조건에서 어떻게 무슨 이유로 중국 게임 산업이 Catch up 형성되는지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즉, 통계 데이터와 각 기업의 사례 분석을 기반으로 중국 게임 산업의 역사적인 단계를 따라 급성장한 신흥 산업으로서 초창기부터 성숙단계까지 어떻게 진화해오고 주도적인 세계 산업으로 성장했는지를 연구하고자 한다. 중국 게임 산업 catch up모델을 설명하기 위해서 본 논문에서 자원 기반(Resource-based)개방적 혁신 역량(open innovative capability)모델을 적용하며 중국 게임 기업의 구체적인 사례 분석을 통해서 게임관련 기업들이 어떠한 조건에서 어떻게 catch up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역사적 귀납 방법(historical inductive method)을 사용하였다. 중국 게임 산업은 후발자이지만 다른 선발자보다 초창기부터 글로벌 차원에서 시작되었던 점과 세계 게임 산업 초창기의 시행착오를 건너뛰고 발전할 수 있었던 점, 또한 이용 가능한 외적인 역량도 다른 선발국가보다 더욱 많아 급성장 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것이다. 하지만 게임 산업은 고 부가치를 창출하는 분야로서 기술력만 가지고 성장하고 Catch Up까지 이루어질 수 없는 것이다. 특히 게임 산업의 급속 성장은 무엇보다도 어떻게 게임 개발하고 어떻게 게임 운영하느냐가 성장의 관건인 것이다. 거대한 게임 유저 규모도 게임 산업을 이끌어가는 중요한 요소이며 유저의 이질성 때문에 게임 개발하는 데에 있어서 핵심 기술의 발전보다 유저의 수요 변화를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이다. 게다가 산업 지원과 사회 문제의 통제에 있어서 중국 정부 측의 강력한 수행력으로 게임 산업에 관한 규칙과 법안들이 순조롭게 펼쳐지고 있다. 이렇게 구성된 유기적인 환경을 바탕으로 중국 게임 산업은 내·외부 자원을 통합하고 성장하여 가장 이상적인 체제를 형성해가고 있다. 점차 세계적으로 주도산업이 되고 있는 중국 게임 산업은 이미 후발자의 자세에서 벗어나 활용 가능한 모든 자원들을 투입하여 이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이끌어갈 수 있는 다 방면의 혁신자로 변모해가고 있다.
more초록/요약
This paper proposes that the specific catching-up of game industry is ongoing in China. To identify whether there has been a case of leapfrogging in game industry in china, this study has built a model of resource-based open innovative capability. Using this model, this paper stylized the industrial history, and explained what are the conditions for the catching-up to occur. Based on the primary data obtained from the chinese game firm's in this industry This paper classify chinese game firms into categories reflecting their historical levels of competitive capacities and the factors they advanced that correspond to long-run improvements in catching-up process. This study also suggest that the development of innovation-enhancing policies and infrastructures are necessary for achieving innovative leadership, but as a follower of game industry, the most important factor based on the resource-based open innovative capability model is the efficient conjugation of the inner resource and outer resource in a fir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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