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공공조직에 대한 우수이론 적용에 관한 연구 : 홍보조직 진단 6개 차원의 변인 중심으로
A Study on Application of Excellence Theory to The State-run Organization
- 주제(키워드) 우수이론 , 공공기관 , PR위상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8
- 학위명 박사
- 학과 영상대학원 광고PR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429
- 본문언어 한국어
- 저작권 서강대학교의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초록/요약
기업은 개방체계 조직으로서 외부환경과 영향을 주고받으며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된다. 급변하는 기업환경에서 PR의 역할은 내외부적 환경과 끊임없이 커뮤니케이션을 수행, 조직이 환경 변화에 적응하는 것을 돕는 것이다. 따라서 PR은 중요한 경영기능으로 볼 수 있다. 기업의 특성에 따라 홍보 조직은 상이하지만 우수한 기업일수록 홍보 조직은 전사적 지지를 받으며 위상이 높다는 공통점을 지닌다. 그러나 공공기관은 많은 제약 요인과 방만 경영으로 사기업에 비해 경영 효율이 낮다는 지적을 받는다. 특히 외부환경과 소통 통로인 홍보 기능은 대체로 취약한 편이다. 공공기관이 정책 사업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이해공중인 국민과 쌍방향 커뮤니케이션하지 않으면 그 사업들은 성공할 수 없다. 이 같은 관점에서 본 연구는 신호창이 개발한 홍보조직 진단 모델을 활용, 14개 공공기관 홍보 실무자 2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해 공공기관 홍보 조직의 특성을 살피고 우수한 홍보 조직을 갖추기 위한 시사점을 찾았다.연구결과, 공공기관은 윤리성, 대정부 관계, 사회공헌 등에서는 활발한 반면 외부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하는 다양한 공중과의 커뮤니케이션, 통합적인 홍보활동, 전문성, 홍보조직의 위상 등이 약한 것으로 나타나 이를 강화하는 조직 혁신과 홍보를 경영기능의 하나로 보는 인식전환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시장형 공기업은 준시장형 공기업에 비해 6개 차원 모두에서 진단 수준이 높았다. 이는 상업성, 자율성 등의 속성과 관련이 큰 것으로 보인다. 공공기관의 특성상 기업성과 공공성이 혼재돼 어느 속성만을 강화하기는 어렵다. 속성은 바꿀 수 없지만 홍보를 중요한 경영기능으로 인식, 활용하고 전문성 중시와 위상 확립, 공중과의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등 우수이론에서 밝혀진 우수 요소들을 강화한다면 우수한 조직으로 탈바꿈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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