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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정보 관련 인터넷 평판 시스템에 관한 연구

Online Reputation System for Film Review Websites

초록/요약

수많은 인터넷 정보 중에서 가장 적합한 정보를 선택하고 이용하는 것은 결국 이용자의 선택이며, 가장 적합한 정보를 판단하고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평판 시스템(Reputation system)'이다. 본 연구는 경험재(experience good)라는 상품 특성을 갖는 영화는 즐거운 관람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키기 위해 사전 정보를 탐색하는 정보원천으로써 사람들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적극 이용한다고 생각하며,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영화 커뮤니티를 게시판 유형에 따라 평판 시스템을 비교·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외형적 평판 시스템의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고, 상호작용의 정도와 커뮤니티 이용자의 참여정도에서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영화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서 외형적 평판 시스템은 차이가 있는가?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서 게시판의 메시지 교환 정도와 게시판에서 교환되는 메시지 유형의 차이는 있는가? 둘째, 영화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서 내용적 평판 시스템은 차이가 있는가? 게시판의 참여자 특성과 상호작용 정도의 차이는 있는가? 또한 선행메시지 유형에 따른 상호작용 정도에 차이는 있는가? 본 연구의 메시지 분석을 위한 대상 영화는 한국영화 및 할리우드 자본에 의해 제작된 블록버스터 영화에 비해 상대적으로 마케팅 비용이 적게 투입될 수 밖에 없는 유럽 영화로 선정하였다. 영화의 온라인 구전에 예상될 수 있는 영화사의 마케팅적인 개입 가능성을 최소화하여 실질적으로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이용자들이 정보를 이용하고 선택하는 요인이 되는 평판 시스템을 분석하였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영화진흥위원회 2008영화소비자조사 항목중 인터넷으로 얻는 세부 경로 추이 결과를 참조하여 영화 정보 인터넷 커뮤니티 유형은 포털사이트 영화서비스의 커뮤니티, 영화티켓 예매사이트의 커뮤니티, 카페/동호회 등의 영화 커뮤니티, 영화를 주제로 하는 블로그(Blog)로 분류하여 각각의 리뷰 게시판을 대상으로 조회 수, 댓글수 그리고 메시지유형과 댓글 유형을 비교·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첫째,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차별화 되는 외형적 요소의 평판 시스템이 존재하며, 커뮤니티 이용자의 목적에 따라 다른 이용 행태를 보였다. 둘째,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메시지 교환을 통한 상용작용의 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셋째,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교환되는 메시지 유형은 네 개 커뮤니티 유형에서 모두 긍정적인 영화에 대한 경험을 담고 있는 메시지의 비율이 부정적인 경험을 담고 있는 메시지보다 높게 나타났다. 넷째,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참여자 특성은 네 개 게시판 모두 소극적 참여자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섯째, 커뮤니티 유형에 따라 상호작용 정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무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핵심어] 구전 커뮤니케이션(WOM, word of mouth), 상호작용성, 평판 시스템, 영화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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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With a ton of movies are being released in the theater every week, people are constantly faced with a tough decision on which movie to watch. People log in to websites to read reviews from critics and people. Some review sites also referred as “a reputation system” have a huge selection of online movie reviews from professional critics and normal internet users to help people decide which movie to watch. This study analyzed and compared movie review websites at a user participation level, a website interface and structure from website user interaction perspective. More specifically, the following research questions were presented to examine any difference between each movie review website in a structure and interface. 1) Does each movie review website have a different level of user interaction by a user group type? 2) Do reviews or critics have different approaches depending on the type of movie sites? How do contents of original postings affect the interaction and engagement of other visitors? European movies with a rather low marketing budget than Hollywood blockbuster movies and Korean movies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To analyze these research questions, movie information users were grouped into four types. User groups for movie service section on portal sites, advance movie ticket purchase sites, movie fan forum sites, and individually owned movie-themed blog sites. These are the outcomes of the study after carefully being examined and studied each type of website. First, each movie information user group had various user interaction rates depending on the user purpose. Secondly, response rates/feedback levels were varying in each movie site. Thirdly, for all four types of websites contained positive reviews than negative reviews or responses. Fourthly, all four types of websites had rather low user interaction rates than expected. Lastly, movie fan forum sites and individually owned movie-themed blog sites had higher user interaction rates than other sites. [Keywords] word-of-mouth, interactivity, reputation system, movie/film revie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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