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details

통계 지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ing of statistics

Abstract

현대 사회는 정보화 사회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다루는 통계적 소양을 중요시 한다. 각 나라의 교육과정은 이러한 현대 사회의 흐름을 반영하여 통계와 관련된 교육과정을 매 학년마다 비중 있게 다루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통계 교육과정 또한 각 학년에 걸쳐 통계를 지도하고 있으나, 교육 현장에서는 통계 지도와 학습에 대해 상당한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 논문에서는 우리나라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미친 영국과 미국의 통계 교육과정을 연구하고, 현재 우리나라의 통계 교육과정에 대한 실태를 조사하였다. 이것을 통해 현재 통계 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향후 통계 교육이 나아가야할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more

Abstract

The modern society is an information-oriented one laying emphasis on the statistical knowledge of information collection and management. Countries are reflecting the current flow in their education by placing weight on statistics in each grade of their curriculum. The South Korean curriculum also teaches statistics each grade, but schools are currently experiencing difficulties both in the instruction and learning of statistics. This paper studies the teaching of statistics in two countries influential to the South Korean curriculum, UK and USA, and investigates the present state of statistical education in South Korea. Current issues in the South Korean curriculum on statistical education are identified and future directions are discussed.

more

Table of contents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 3
Ⅱ. 통계의 역사 및 이론적 배경 = 4
1. 역사적 배경 = 4
2. 이론적 배경 = 7
Ⅲ. 영국, 미국과 한국의 통계 교육과정 비교 = 14
1. 영국의 통계 교육과정 = 14
2. 미국의 통계 교육과정 = 16
3. 한국의 통계 교육과정 = 19
Ⅳ. 통계지도에 관한 분석 = 22
1. 통계지도의 실태조사 = 22
2. 통계지도의 문제 원인 = 29
Ⅴ. 통계지도의 개선 방안 = 47
1. 교육과정 내용상의 개선 방안 = 47
2. 교육과정 평가상의 개선 방안 = 49
3. 교육과정 운영상의 개선 방안 = 50
Ⅵ. 통계지도의 지도안 제시 = 51
Ⅶ. 결론 = 60
참고문헌 = 63
부록 = 66
표차례
[표1] Key Stage4 = 15
[표2] 6~12학년에 대한 자료 분석의 규준과 학습기대 = 17
[표3] 국민 공통 기본과정 = 19
[표4] 기본 선택 과정 = 20
[표5] 심화 선택 과정 = 20
[표6] 교사가 가르치기 어려워하는 단원 = 23
[표7]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단원 = 23
[표8]『수학10-가-통계』단원에 대한 이해 정도 = 25
[표9]『수학Ⅰ-통계적 추정』단원에 대한 이해 정도 = 25
[표10]『수학10-가-통계』단원에 대한 신념 = 26
[표11]『수학10-가-통계』단원 학습이 어려운 이유 = 26
[표12]『수학Ⅰ-통계적 추정』단원에 대한 신념 = 27
[표13]『수학Ⅰ-통계적 추정』단원 학습이 어려운 이유 = 27
[표14]『수학10-가』 교과서별 통계 단원 비율 조사 = 30
[표15]『수학Ⅰ』 교과서별 통계 단원 비율 조사 = 31
[표16]『수학Ⅰ』과 『확률과 통계』의 표본편차 비교 = 32
[표17] (문항9)의 응답 결과 = 37
[표18] (문항4)의 응답 결과 = 40
[표19] (문항5)의 응답 결과 = 41
[표20] 『수학10-가』통계 단원 지도 = 51
[표21] 『수학10-가』통계 단원 지도 = 52
그림차례
[그림1] study of the amount students spend per month on housing = 33
[그림2] 수학10-가, 천재교육 (신현성 외) : 179쪽 = 36
[그림3] 미국 교과서에서 사용하는 자료의 예 = 38
[그림4] 수학10-가, 두산 (임재훈 외) : 181쪽 = 39
[그림5] AP statistics = 42
[그림6] 수학10-가,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최봉대 외) : 167쪽 = 43
[그림7] 수학10-가, 교학사 (박두일 외) 173쪽 = 43
[그림8] 8차시 수업 조별 활동지 (1) = 54
[그림9] 8차시 수업 조별 활동지 (2) = 57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