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인을 위한 정책홍보 간행물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초록/요약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행하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간행물 '손끝으로 읽는 국정' 을 중심으로 장애인 정책홍보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정책 입안시 참고할만한 개선방안을 다루고 있음. 시각장애인들이 정책홍보에 대해 부족한 점과 보완해야할 부분을 지적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안으로 콘텐츠의 확충, 하드웨어적 보완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more목차
Ⅰ. 서론 =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0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13
Ⅱ. 이론적 배경 = 15
1. 시각 장애인에 대한 고찰 = 15
1) 시각장애인의 정의와 분류 = 15
2. 점자에 관한 고찰 = 18
1) 점자의 역사 = 18
2) 한글점자의 역사 = 20
3) 점자의 개념과 구조 = 21
4) 점자의 필요성과 목적 = 24
5) 점자의 기능과 역할 = 25
3. 정보 격차에 관한 고찰 = 28
1) 정보 격차에 대한 개념 = 28
2) 장애인정보격차의 발생원인 = 30
3) 장애인 정보 전달 체계의 문제점 고찰 = 33
Ⅲ. 연구 설계 및 실증 분석 = 40
1. 연구개요 = 40
2. 연구문제 = 40
1) 정보서비스의 이용현황 = 40
2)「손끝으로 읽는 국정」에 대한 인식도 = 41
3) 점자간행물에 대한 만족도 = 41
4) 개선방안 = 41
3. 조사 설계 = 41
1) 자료 수집 및 처리 방법 = 41
2) 설문의 구성 = 42
Ⅳ. 실증 분석 = 43
1. 조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 43
1) 인구 사회학적 배경 = 43
2. 시각 장애인 정보서비스 이용 현황 = 44
1) 정보 접근 서비스 이용경험 = 44
2) 정보 습득의 도구 = 45
3) 정보 습득의 매체 형태 = 45
4) 정보 습득의 목적 = 46
5)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 접근 서비스 = 47
3. 「손끝으로 읽는 국정」 매체 이용 현황 = 48
1) 구독중인 점자 잡지나 신문 현황 = 48
2) 「손끝으로 읽는 국정」기사 내용의 이해도 = 49
3)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발행 면수에 대한 인식도 = 50
4)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기사들이 실생활에 도움에 대한 인식도 = 51
4. 「손끝으로 읽는 국정」 점자 매체 만족도 = 52
1) 「손끝으로 읽는 국정」 엠보사진(형압) 만족도 = 52
2) 「손끝으로 읽는 국정」 점자 기사 만족도 = 55
5. 장애인 정책 정보 격차 실태 및 개선 방안 = 59
1) 장애인 정책에 대한 정보 = 59
2) 장애인 정책 습득 방법 = 60
3) 장애인 정책 정보의 필요성 = 61
4) 장애인 정책 홍보 만족도 = 64
Ⅴ. 연구의 결론 = 66
1. 연구의 결론 = 66
2. 연구의 제언 = 70
참고문헌 = 72
부록 = 74
표차례
표 2-1 장애인 복지법상 시각장애인의 장애등급표 = 7
표 2-2 2007 1/4분기 장애인 등록 현황 = 8
표 4-1 인구 사회학적 배경 = 34
표 4-2 정보 접근 서비스 이용경험 = 35
표 4-3 정보 습득 도구 = 36
표 4-4 정보 습득 매체 형태 = 37
표 4-5 정보 습득 목적 = 37
표 4-6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정보 접근 서비스 = 38
표 4-7 구독중인 점자 잡지나 신문 = 39
표 4-8 「손끝으로 읽는 국정」기사내용 이해도 = 40
표 4-9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발행 면수에 대한 인식도 · = 41
표 4-10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기사들이 실생활 도움에 대한 인식도 = 42
표 4-11 엠보싱(형압)페이지에 대한 만족도 = 43
표 4-12 엠보싱(형압)페이지가 좋았던 요인 = 44
표 4-13 사진이나 그림을 형압 방식 외에 점자그림(모양 테두리를 점으로 찍어서 표현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에 대한 생각 = 45
표 4-14 엠보사진(형압) 아래 설명의 만족도 = 45
표 4-15 불만족한 이유 = 46
표 4-16 점자 기사 만족도 조사 = 46
표 4-17 「손끝으로 읽는 국정」에서 제공되는 점자로 된 장애인 정보에 대한 만족도 = 47
표 4-18 불만족한 이유 = 48
표 4-19 기타 의견 = 49
표 4-20 정부의 정책을 잘 알고 있는지 여부 = 50
표 4-21 정부의 정책에 관해 알게 되는 경로 = 51
표 4-22 정부의 정책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 52
표 4-23 정부의 정책 중 장애인 정책에 관하여 들어본 적이 있는지 여부 = 52
표 4-24 정부의 장애인 정책에 관하여 만족하는지 여부 = 53
표 4-25 불만족하는 이유 = 54
표 4-26 정부의 정책 중 장애인 정책에 대해서 알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는지 여부 = 54
표 4-27 정부의 정책 홍보에 관하여 만족하는지 여부 = 55
표 4-28 불만족한 이유 = 56
표 4-29 정부의 정책(장애인 정책 포함) 홍보에 있어 가장 좋은 방법 = 56
그림 목차
그림 1-1 연구의 방법 = 5
그림 2-1 한글 점자 자음 = 13
그림 2-2 한글 점자 기본 모음 = 13
그림 2-3 한글 점자 복합 모음 = 14
그림 2-4 한글 점자의 숫자 = 14
그림 2-5 한글 점자의 알파벳 = 14
그림 4-1 구독중인 점자 잡지나 신문 = 39
그림 4-2 「손끝으로 읽는 국정」기사내용 이해도 = 40
그림 4-3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발행 면수에 대한 인식도 = 41
그림 4-4 「손끝으로 읽는 국정」의 기사들이 실생활에 도움에 대한 인식도 =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