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효용 속성에 따른 영화콘텐츠의 매체 선택과 수용자 유형화 연구

A Study on Customer Pattern and Film Content Media Selection followed by Effective Value

초록/요약

This study is focused on finding which media consumers would choose by their pursuits in a circumstance where new diverse platforms such as VOD, DMB, and CATV has emerged, and on how their groups pattern. Especially this study has put the multi-channelization fixed, and chose film as main content to see the only effect of multi-media phenomenon. This was a try to investigate the only multi-media effect by putting the singular channel fixed, and to get over the limitation of previous studies, which has been failing to find the genuine effect of each multi-channel and multi-media phenomenon’s complex appearances by researching them simultaneously. Particularly, most of the previous studies have limitedly discussed mainly on TV content and TV sets in the multi-channel circumstances and that also led the consumer studies focus only onto the TV viewers’ behaviors in the multi-media, multi-channel surroundings. Film content, in comparison with the TV content, is a product that is bought by consumer’s active preference. And that is the point where we can find the meaning of this study, seeking for the genuine effect in diverse ways choosing the media by our pursuits of effective value in such circumstances.

more

초록/요약

본 연구는 새로운 매체로 진입한 VOD, IPTV, DMB, CATV 등 여러 가지 새로운 플랫폼이 존재하는 다양한 선택 상황에서 수용자들이 추구하는 속성에 따라 어느 매체를 선택할 것이며, 이러한 수용자 집단이 어떻게 유형화 되는지에 관해 초점을 맞춘다. 특히 다채널화 현상을 고정시켜 놓고, 다매체 현상에 따른 효과만을 보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영화콘텐츠를 선택했다. 이는 지금까지 다채널과 다매체 현상의 복합적인 현상을 동시에 연구함으로써 한 가지 현상의 순수한 효과를 볼 수 없었던 기존 연구의 한계를 벗어나고자 한 것으로, 한 가지 채널로 고정됨에 따른 다매체 효과만 보려한 것이다. 특히 기존 연구는 주로 다채널 상황이 존재하는 TV콘텐츠와 TV수상기에 한정된 논의가 주를 이루었고, 따라서 수용자에 대한 연구도 역시 다매체, 다채널 상황 속에서 주로 TV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시청자’의 시청행태에 대한 연구로 초점이 맞추어져 있었다. 영화콘텐츠는 TV콘텐츠에 비해 수용자 자신의 능동적인 선호에 의해 구매되는 상품으로서, 이러한 상황에서 추구하는 효용 속성에 따른 효과는 다양한 매체선택에 대한 순수한 효과만을 살펴볼 수 있다는 데서 시사점을 찾아볼 수 있다.

more

목차

Ⅰ. 서론 = 1
Ⅱ. 이론적 배경 = 3
1. 영상물 유통의 원리와 다양한 매체로의 변화 = 3
2. 다매체 경쟁 및 채택 관련 연구 = 6
3. 수용자 행태 관련 연구 = 8
Ⅲ.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 10
1. 연구문제 = 10
2. 연구방법 = 11
Ⅳ. 분석결과 = 15
Ⅴ. 논의 및 결론 = 34
1. 전략적 시사점 = 34
2. 연구의 한계 및 결론 = 35
참고문헌 = 37
표목차
표 1 2007년 영화소비자 조사 개요 = 12
표 2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14
표 3 이용편의성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4
표 4 화질/사운드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5
표 5 최신성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6
표 6 다양성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7
표 7 경제성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8
표 8 시간편의성 매체선택과 수용자 집단 = 29
그림목차
그림 1 영상물 유통 순서 = 5
그림 2 성별 공중파 TV 접근 시기 = 15
그림 3 성별 케이블, 위성TV(무료) = 15
그림 4 성별 케이블, 위성TV(유료) = 15
그림 5 성별 건당 결제식 주문형 VOD = 15
그림 6 성별 비디오 = 16
그림 7 성별 DVD = 16
그림 8 성별 무료 다운로드 = 16
그림 9 성별 유료 다운로드 = 16
그림10 성별 모바일(DMB 방송, PMP) = 16
그림11 연령별 공중파 TV 접근시기 = 17
그림12 연령별 케이블, 위성TV(무료) = 17
그림13 연령별 케이블, 위성TV(유료) = 18
그림14 연령별 건당 결제식 주문형 VOD = 18
그림15 연령별 비디오 = 18
그림16 연령별 DVD = 18
그림17 연령별 무료 다운로드 = 18
그림18 연령별 무료 다운로드 = 18
그림19 연령별 모바일 = 19
그림20 가구소득별 공중파 TV 접근시기 = 19
그림21 가구소득별 케이블, 위성TV(무료) = 19
그림22 가구소득별 케이블, 위성TV(유료) = 20
그림23 가구소득별 건당 결제식 주문형 VOD = 20
그림24 가구소득별 비디오 = 20
그림25 가구소득별 DVD = 20
그림26 가구소득별 무료 다운로드 = 20
그림27 가구소득별 유료 다운로드 = 20
그림28 가구소득별 모바일 = 21
그림29 직업별 공중파 TV 접근시기 = 21
그림30 직업별 케이블, 위성TV(무료) = 21
그림31 직업별 케이블, 위성TV(유료) = 22
그림32 직업별 건당 결제식 주문형 VOD = 22
그림33 직업별 비디오 = 22
그림34 직업별 DVD = 22
그림35 직업별 무료 다운로드 = 22
그림36 직업별 유료 다운로드 = 22
그림37 직업별 모바일 = 23
그림38 이용편의성에 따른 매체 선택 = 24
그림39 화질/사운드에 따른 매체 선택 = 25
그림40 최신성에 따른 매체 선택 = 26
그림41 다양성에 따른 매체 선택 = 27
그림42 경제성에 따른 매체 선택 = 28
그림43 시간편의성에 따른 매체선택 = 29
그림44 매체별 속성 평가 - 극장 = 30
그림45 매체별 속성 평가 - 공중파 TV = 31
그림46 매체별 속성 평가 - 케이블, 위성TV(유료, 무료) = 31
그림47 매체별 속성 평가 - 주문형 VOD와 모바일(DMB, PMP 등) = 32
그림48 매체별 속성 평가 - 비디오와 DVD = 33
그림49 매체별 속성 평가 - 무료 다운로드와 유료 다운로드 = 34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