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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원작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영화의 장르 혼종성 연구 : 2000년 이후 제작된 작품을 중심으로

A Study on Generic Hybridity of Superhero Genre Films

초록/요약

The purpose of this work is to study the characteristics and their social implications of generic hybridity of superhero genre films including <Batman : Dark knight>(2008), <Spider-man 3>(2007), <Iron-Man> (2008), <Superman Returns>(2006), and <X-Men : the Last Stand> (2006). In doing this, this study has conducted the analyses of plot and characters in line with the structuralist research tradition. According to the results of the study, superhero genre films were understood as the result of the hybridization of action, melodrama, horror, and conspiracy film genres. And one of the most salient feature of superhero genre films is the use of melodramatic conventions of 'excessive' meaning in expression and 'predominance of men over women'. The results also show that superhero genre films contain the metaphorical meaning of the U.S. as the world super power and they consequently tend to neutralize the possibility of negative effects of American military imperialism and its 'war against the terrorism'. It can be also argued that those films tend to lighten the public's psychological burden that comes from the current economic crisis in America by particular means of dealing with villain characters. However, what is also implied in superhero genre films is that the sense of racial equality has been growing whereas the superficial and childish sense of justice has been fading in America tod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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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본 연구는, 미국 만화 원작의 할리우드 슈퍼히어로 장르영화를 대상으로 한 장르의 혼종성과 사회적 함의에 대한 탐구이다. 할리우드 영화계가 소재 고갈을 해소할 목적으로 간헐적으로 차용되어 왔던 이들 만화원작 슈퍼히어로영화는 특히 2000년 이후 몇 차례의 거대한 상업적 성공에 힘입어 할리우드 영화제작 시장과 전 세계 영화소비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이들 영화 중 객관적인 흥행성적과 근작을 기준으로 <배트맨 : 다크나이트(Batman: Dark Knight)>(2008), <스파이더맨3(Spider-man 3)>(2007), <아이언 맨(Iron-man)>(2008), <슈퍼맨 리턴즈(Superman Returns)>(2006), 그리고 <엑스맨 : 라스트 스탠드(X-Men: The Last Stand)>(2006) 등 5편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장르는 서로 혼합하며 특성을 공유하는 혼종성을 특징으로 하며, 이는 판에 박힌 패턴에 변화를 주는 장르영화의 중요한 속성이라 할 수 있다. 혼종성의 양상을 파악함으로써 장르영화가 일종의 안전장치인 관습의 틀을 견지하면서도 변화를 꾀하는 대중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 이는 영화의 성공원인을 텍스트 안에서 찾아볼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한다. 또한 혼종성은 하나의 텍스트에 다른 장르적 속성을 섞어 변형시키기 때문에, 그 사회문화적 함의도 변화시키는 특성을 가진다. 장르가 산업-텍스트-관객 삼자간의 계약의 성격을 가지는 문화적 실천이기에, 이 사회문화적 함의의 적절성은 관객으로 하여금 특정 영화를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이에 각 텍스트에 혼종된 장르적 특성을 바탕으로 플롯과 인물, 도상을 분석하고, 사회문화적 함의를 짚어보았다. 연구 결과, 슈퍼히어로 장르영화는 액션을 위주로, 멜로드라마, 호러, 음모영화 등의 장르와 혼종되어 있으며, 각각의 텍스트는 혼종된 장르의 영향으로 상당한 다양성을 보이는 반면, 중심 축인 선악의 이분법적 구조와 액션에 의한 사건해결과 이야기 종결의 구조화, 상징적인 복식 도상 등의 관습은 지켜지고 있었다. 이에 대한 사회문화적 함의는, 각 텍스트의 슈퍼히어로들이 미국을 표상한다는 전제하에, ‘테러와의 전쟁’ 등 미국의 위기상황을 직간접적으로 은유하면서 일말의 자성적 양상을 보이며, 호러의 괴물 은유를 통해 인종차별을 비판하고, 악당 캐릭터를 통해 미국의 치부를 드러내는 등의 모습도 보였으나, 액션과 멜로드라마 요소의 결합을 통해 남성의 폭력적 응징을 자연화하고 여성을 타자화 하는 한편, 군사-기업 복합체로서의 미제국주의를 옹호하고 미국의 군사적 개입을 정당화 하는 한편, 남성 중심적이고 보수주의적 관점을 견지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최근의 슈퍼히어로 장르영화들이 보여준 혼종성의 양상은 각각의 텍스트의 호소력을 높이고 슈퍼히어로 영화장르의 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되며, 미국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에 대한 시각의 폭이 넓고 깊어지는 ‘발전 도상’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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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1
Ⅱ. 관련 문헌 연구 = 9
1. 장르, 장르영화, 그리고 혼종성 = 9
1) 장르와 장르영화 = 10
2) 장르영화의 혼종성 = 12
3) 장르영화의 사회문화적 함의 = 16
2. 슈퍼히어로 영화 장르 연구 = 20
1) 슈퍼히어로 만화장르 연구 = 20
2) 슈퍼히어로 영화장르 연구 = 25
3) 슈퍼히어로 영화장르의 역사적 배경 = 28
Ⅲ. 연구문제와 연구방법 = 34
1. 연구문제 = 35
2. 연구방법 = 37
1) 분석 대상 = 37
2) 분석 방법 = 40
(1) 플롯과 인물 분석 = 41
(2) 사회문화적 함의 논의 = 48
Ⅳ. 분석 결과 및 논의 = 54
1. 플롯분석 = 54
1) 액션 장르 형식의 반복 = 54
2) 액션과 멜로드라마 장르의 혼합 = 61
3) 공포영화와 음모영화 장르의 혼합 = 68
2. 인물 분석 = 78
1) 슈퍼히어로 장르와 이데올로기 = 79
2) 남성중심주의와 여성의 주변화 = 86
3) 미국의 치부와 공포를 드러내는 슈퍼악당 = 89
Ⅴ. 결론 및 제언 = 98
참고문헌 = 103
표목차
표 1 분석대상 영화목록 = 38
표 2 텔레비전의 인물들과 프롭이 제시한 극적 인물형 =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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