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대중 기독교 음악(CCM)의 발전에 대한 연구 : 예배 음악 그리고 대중 음악 간의 비교와 방향성에 대해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Korean Contemporary Christian Music(CCM) : Comparison and Direction of Worship Music and Comtemporary Music
- 주제(키워드) CCM , 찬양 , 기독교 대중 음악 , 교회 음악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김균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185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CCM이라 불리우는 대중 기독교 음악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은 단순히 종교 음악의 반경을 넘어서 하나의 어엿한 대중문화로 각광받고 있다. 90년대 중반까지 교회 내에서의 저변확대를 위한 문화의 도구이자 상업 음악으로서의 독립성까지 모두 갖췄던 대중 기독교 음악이지만, 2000년대 들어서는 세계적인 불황과 그에 따른 음악 시장의 열악한 상황으로 그 입지가 많이 좁아진 것이 사실이다. 상업적인 시스템 안에서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해 만들어지는 대중 기독교 음악이기에 이런 불황의 상황을 타개해야 되는 상황에 봉착했음은 물론이고, 아울러 디지털 미디어 시대를 맞이해서 매체의 활용을 비롯한 많은 변화된 상황에 능동적인 대처를 할 필요도 생겼다. 이런 과정에서 교회에서는 예배문화의 한 일환으로 경배와 찬양 (Praise and Worship)의 움직임이 활발해졌고, 여기에 대중적인 스타일의 경배와 찬양인 모던 워십 (Modern Worship)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전통 교회 음악과 일반 대중 음악 사이에 위치했던 대중 기독교 음악으로서는 기독교 문화 본위의 건전성을 해치지 않는 수준의, 그리고 수익을 창출해야 하는 능동적인 수준의 상업적 활동이 필수가 되었다. 게다가 이런 이중고는 애초부터 음악 시장의 규모자체가 크지 않았던 국내 대중 기독교 음악 시장에서는 더욱 장애요인이 되었다. 이런 상황에서 무분별한 컴필레이션 음반의 양산이라던지, CCM 혹은 워십의 사이에서 애매한 정체성을 갖는 아티스트들이 등장하기도 하는 문제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다. 올바른 대중 기독교 음악의 정착은 교회 문화의 확장은 물론이고, 종교의 구분 없이 양질의 대중음악의 흐름에 일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게다가 지나친 상업성의 추구덕분에 훼손될 수 있는 대중 문화의 건전성도 어느정도 확보하고 있다는 장점도 있다. 따라서 대중 기독교 음악의 발전을 단순히 기독교 문화의 발전만으로 보기에는 그 가능성이 무한하다. 대중 기독교 음악의 발전은 음악을 만드는 이, 그리고 음악을 전하는 유통과 미디어 뿐만 아니라 음악을 청취하는 이들까지 전 분야의 노력에 달려있다. 아티스트와 기획사의 입장에서는 하나의 시장에서 떳떳하게 내놓을 수 있는 장인정신을 통해 대중성 있는 음악을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를 효율적으로 알릴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비중과 더불어 금전적이나 명성의 성공을 맞이할 수 있는 인격적 소양까지도 두루 살펴야 한다. 한편 미디어, 비평, 유통의 측면에서는 비교적 제한적으로만 소개되고 있는 대중 기독교 음악이 다양한 계층에게 소개될 수 있는 활로들을 열어야 한다. 시청률이나 페이지 뷰의 빈도수 등 광고 확보를 위한 변수들이 편성에 많이 작용되는 것은 사실이나 미디어 자체가 하나의 문화 장르를 열어간다는 취지로 능동적인 소개들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교회의 입장에서도 오래동안 들려져 왔던 안정적이고 기존 교단에서 받아 들여져온 형태의 음악만을 수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젊은 세대들을 위해 좀 더 도전적이고 개성이 담긴 음악들에 대해 열린 시선을 가져야 한다. 각 분야에서 제 몫을 하면서 장르 자체의 발전을 도모한다면 대중 기독교 음악은 하나의 어엿한 장르로서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 것이다.
more초록/요약
CCM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is not only religious music but also one of popular cultures being in the limelight. Until the mid-90s, the CCM had equipped as a cultural instrument for enlarging the base with independency as commercial music, but in the 2000s, its location in the industry became narrowed because of worldwide depression and deteriorated music industry. The CCM can be maintained in the principle of demand and supply in business system; it has faced with the situation in which it needs breakthrough. Also, the music has to cope with many changed conditions in the age of digital media. In this process, the movement of praise and worship as a link in the worship culture has become active, and modern worship, which is the praise and worship with contemporary style has appeared as a new paradigm. Located between traditional church music and general popular music, the CCM now must conduct commercial activity in a degree that it doesn't harm the soundness of Christian culture and that actively receives profit. Moreover, the two challenges are the obstacles in Korean CCM industry, which hasn't been large in scale. In this situation, some problems have taken place such as productions of indiscreet compilation discs and appearance of artists with ambiguous identities between CCM and worship music. The settlement of upright CCM is necessary for expanding church culture and helpful for the stream of popular music with fine quality, regardless religions. Also, CCM has an advantage that it has healthiness of popular culture which can be damaged by too much commercialization. The development of CCM, therefore, can't be seen as just a Christian culture; it has infinite possibilities. The development of the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is up to the efforts of all spheres, including not only the ones making the music, circulation market and media which convey the music, but also those who listen to the music. The artists and agencies must produce music with popularity, through the workmanship which can be proudly exposed to the market. Also, with the importance of marketing to inform the music efficiently, they need to look at moral attainments which can afford the success in commercial and reputation. While, media, critiques, and circulation market need to find the way out to introduce CCM, which has been restrictive to religious parts, to broader classes. It is true that some variables for advertisement such as ratings or page views are affecting organization of programs, but the media must conduct active introduction with the purpose that it opens one of cultural genre. Churches not only accept stable forms of music, which has been approved in the existing association for a long time, but also need to have generous perspective on the music with challenging characteristics for young generations. When each sphere plays its own role and cooperates for the development of the genre itself, the Contemporary Christian Music can be a decent genre in the music industry.
more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 배경 및 목적 = 1
제 2 절 연구 문제 및 방법 = 4
연구문제 1. 대중 기독교 음악(CCM)의 정의 및 국내외 역사 = 5
연구문제 2. 디지털 시대에 음악시장에서의 CCM의 위치와 현황 = 6
연구문제 3. 한국 사회에서 CCM의 발전을 위한 방향 = 7
제 2 장 대중 기독교 음악(CCM)의 정의 및 역사 = 9
제 1 절 기독교 음악의 정의와 구분 = 9
(1) 대중 기독교 음악 (CCM) = 9
(2) 예배 음악 (Praise & Worship) = 15
제 2 절 기독교 음악의 역사 = 21
(1) 미국의 역사 = 21
(2) 국내의 역사 = 27
제3장 디지털 시대에 음악시장에서의 CCM의 위치와 쟁점들 = 31
제 1 절 대중 음악과의 비교 = 32
제 2 절 예배 음악과의 비교 = 40
제 3 절 국내 대중 기독교 음악의 기능성과 가능성 = 49
제 4 장 한국 사회에서 CCM의 발전을 위한 방향 = 52
제 1 절 제작의 폭넓은 시도 = 53
(1) 각 역할간의 투명성과 전문성, 그리고 양보의 미덕 = 54
(2) 제작자의 프로정신 = 55
(3) 개개인의 재능에 대한 밀도 있는 검증과 육성 = 56
(4) 성공을 위한 전략, 성공에 대한 대비 = 57
(5) 균형 있는 마케팅의 투자 = 58
제 2 절 유통과 매체의 정도(正道)와 활용 = 61
(1) 매체의 효율적인 역할과 사명감 = 61
(2) 비평문화의 인정과 활성화 = 63
제 3 절 수용자의 인식에 대한 개선 = 65
(1) 이원론 적인 수용자세의 지양 = 66
(2) 문화적인 자긍심과 바른 정착을 위한 자경의 역할 = 67
제 5 장 결론 = 70
참고문헌 = 7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