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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사의 행동 특성과 부하 발언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Leader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Employee Voice

초록/요약

경쟁이 점차 심화되는 오늘날의 기업 상황에서 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조직 내 구성원들의 생산적인 의견을 흡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조직원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스스로 발언을 제한하고 있다. 기업 차원에서 그러한 이들에게 적극적인 발언을 이끌어내는 것은 민감한 상황 대처와 경쟁력 창출, 나아가 기업의 미래를 위한다는 측면에서 핵심이 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과거 연구에서는 종업원의 발언을 주로 직무 불만족에 따른 반응 행동이라든지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요소 정도로만 고려하였을 뿐이며, 발언 자체에 대하여 다양한 동기를 지닌 능동적인 행동 변수로서 취급한 경우는 매우 드물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상사를 향한 부하의 발언을 동기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고, 이를 결정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구체적으로 서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발언의 개념에 대한 단순한 이해에서 벗어나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하고, 이를 토대로 발언 행동을 종업원의 동기에 따라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실증 연구에 도입하고자 한다. 즉 순종적 발언, 방어적 발언, 친사회적 발언이 각각 어떻게 표출되는가를 분석한다. 둘째, 발언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 변수로서 상사의 행동 특성 가운데 권한 위임과 접근 용이성을 설정하고 이것이 발언의 세 가지 유형에 대하여 각각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한다. 셋째, 상사의 행동 특성과 부하 발언간의 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조절변수로 조직문화를 설정하고, 조직 문화의 세 가지 유형(혁신문화, 위계문화, 합리문화)에 따라 그 관계가 강화되는지 혹은 약화되는지 살펴본다. 실증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4주간에 걸쳐 약 10개 기업을 대상으로 총 330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그 중 281부가 회수되었으나, 회수된 설문지 중 기록 내용이 누락되었거나 또는 중심화 경향이 두드러진 응답지 17부는 통계자료로서의 가치가 없는 것으로 판단하여 분석에서 제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총 264부의 설문지를 실제 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WIN 12.0 for Window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신뢰도 분석, 판별타당성 분석, 요인분석, 다중회귀분석, 계층적 회귀분석 등을 실시했다. 다음은 가설 검증 결과의 요약이다. 첫째, 상사의 행동 특성 가운데 권한 위임은 순종적 발언을 약화시키고 방어적 발언은 강화시켰으며, 접근 용이성은 순종적 발언과 방어적 발언을 모두 약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권한 위임과 접근 용이성 모두는 친사회적 발언을 강화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조직문화의 조절 효과를 검증해 본 결과 혁신문화와 합리문화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며, 위계문화의 경우에서만 권한 위임과의 긴밀한 상호작용 하에 순종적 발언, 방어적 발언에 대하여 각각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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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 recent increase in competition of companies, it is very important to absorb opinions from organization members. However, the members naturally control their voice for various reasons in many cases. So, inducing their active voice is the point for company to circumstantial judgement, competitiveness, and the future. But the existing studies considered employee voice as a response behavior following job dissatisfaction or as a constituent of OCB(Organization Citizenship Behavior). However, there are few empirical studies of treating voice as an active behavior having different motives. Also, there are few studies classifying employee voice into various types of motives. Therefore,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s follows: First, this study divided voice construct into three types of motives for empirical study. Second,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leader behavior characteristics factors which affect three types of employee voice Finally, this study aims to test the moderating effect of organization culture between leader behavior characteristics and three types of employee voice. For the practical analysis, 330 questionnaires were distributed for about 4 weeks at 10 companies and 281 were returned. However, 17 questionnaires out of those returned were considered to be statistically valueless for the analysis since some were missed out or some were strongly centralized. As a consequence, 264 questionnaires were used in analysis. The collected data were analyzed with SPSS 12.0 for Windows. This study used the statistical techniques, such as descriptive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factor analysis, discriminant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The major finding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 found that obedient voice will be lower and defensive voice will be higher as delegation is higher. And the obedient voice and defensive voice will be lower as approchability is higher. Also, I found that pro-social voice will be higher as delegation and approchability is higher. Second, the moderating effect of innovative culture and rational culture was not significant. The moderating effect of hierachical culture in obiedient voice and defensive voice was partially suggested. The overall implications to researchers and practitioners are presented, and limits and further study direction were discussed as a f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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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논문의 구성 = 3
제 2 장 이론적 배경 = 5
제 1 절 발언 = 5
1. 발언의 개념 = 5
2. 발언의 분류 = 9
3. 발언에 대한 기존 연구 = 12
4. 발언의 선행요인 = 14
제 2 절 상사의 행동 특성과 부하의 발언 = 16
1. 권한 위임과 발언 = 17
2. 접근 용이성과 발언 = 20
제 3 절 조직문화 = 22
1. 조직문화의 의미 = 22
2. 조직문화 유형에 대한 경쟁가치모형 접근 = 23
3. 조직문화와 발언 = 29
제 3 장 연구 방법 = 31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 31
1. 연구모형의 설계 = 31
2. 가설의 설정 = 32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 39
1. 독립변수: 상사의 행동 특성 = 39
2. 종속변수: 상사를 향한 부하의 발언 = 40
3. 조절변수: 조직문화 = 40
제 3 절 측정도구 및 표본의 선정 = 42
1. 설문지의 구성 = 42
2. 측정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 43
3. 표본의 선정과 자료 수집방법 = 53
제 4 장 가설검증 및 논의 = 55
제 1 절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 55
제 2 절 상사의 행동 특성과 부하의 발언 = 57
제 3 절 조직문화의 조절 효과 = 62
제 5 장 결론 = 80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시사점 = 80
제 2 절 연구의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 = 84
【참고문헌】 = 86
설문지 = 98
표목차
[표 2-1] 발언의 동기와 종류 = 10
[표 2-2] 권한 위임에 관한 정의 = 19
[표 2-3] 조직 문화의 개념 = 23
[표 2-4] 조직 문화 유형 분류 = 28
[표 2-5] 조직 문화 유형 요약 = 29
[표 3-1] 설문 항목 출처 = 43
[표 3-2] Nunnally의 측정 타당화 검증과정 및 통계기법 = 44
[표 3-3] 수정된 개별항목-전체항목간 상관관계 = 45
[표 3-4] 신뢰도 계수에 의한 항목제거 = 46
[표 3-5] 정화 절차를 통하여 제거된 항목 = 47
[표 3-6] 개념별 회전되지 않은 요인행렬 = 48
[표 3-7] 정화 및 단일 차원성 확보 후 제거되지 않은 신뢰도 계수 = 49
[표 3-8] 판별 타당성 검증을 위한 회전된 요인 매트릭스 = 51
[표 3-9] 측정 타당화 과정에 의한 분석 결과 = 52
[표 3-10]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 54
[표 4-1]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 = 56
[표 4-2] 상사의 행동 특성과 순종적 발언에 대한 검증 결과 = 58
[표 4-3] 상사의 행동 특성과 방어적 발언에 대한 검증 결과 = 59
[표 4-4] 상사의 행동 특성과 친사회적 발언에 대한 검증 결과 = 60
[표 4-5] 조절 효과 검증 방법 = 62
[표 4-6] 상사의 행동 특성과 순종적 발언 사이에서 혁신문화의 조절효과 = 64
[표 4-7] 상사의 행동 특성과 방어적 발언 사이에서 혁신문화의 조절효과 = 65
[표 4-8] 상사의 행동 특성과 친사회적 발언 사이에서 혁신문화의 조절효과 = 67
[표 4-9] 상사의 행동 특성과 순종적 발언 사이에서 위계문화의 조절효과 = 68
[표 4-10] 상사의 행동 특성과 방어적 발언 사이에서 위계문화의 조절효과 = 70
[표 4-11] 상사의 행동 특성과 친사회적 발언 사이에서 위계문화의 조절효과 = 72
[표 4-12] 상사의 행동 특성과 순종적 발언 사이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 73
[표 4-13] 상사의 행동 특성과 방어적 발언 사이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 75
[표 4-14] 상사의 행동 특성과 친사회적 발언 사이에서 합리문화의 조절효과 = 76
[표 4-15] 연구 가설 검증 결과 요약 = 78
그림목차
[그림 2-1] 경쟁 가치 모형 = 27
[그림 3-1] 연구 모형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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