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신문의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에 대한 연구 : 주요 일간지의 제17대 대통령선거 보도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anifesto News by Domestic Newspapers : focusing on the 17th president election news by major dailies
- 주제(키워드) 매니페스토(Manifesto) ,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 , 제17대 대통령선거 , 선거보도 , 공정성 , 객관성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김균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166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선거과정에서 언론이 공정한 선거보도를 해야 함은 당연하지만 현재까지 언론의 선거보도에 대한 평가를 보면 그렇지 않다. 우리나라의 선거보도가 불공정 보도, 즉 보도에 있어 편파적이라는 것이고, 그리고 유권자가 필요로 하는 후보의 자질, 정책이나 이슈 등 본질적인 정보보다는 피상적이고 흥미위주의 보도가 계속해서 이어져 오고 있다는 것이다. 즉, 선거보도가 대체로 특정 정당과 지역출신후보에 대해 유리하게 편향되었으며, 또한 흥미위주이고 피상적이기 때문에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후보들의 정책공약이나 이슈에 대한 정보를 충분히 전달해주지 못했다. 이와 같은 선거보도가 행해지는 가운데,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정책공약의 중요성/필요성에 대해 언론뿐만이 아니라 정치인과 유권자들의 인식에 변화를 주고 정책공약중심의 선거를 실현시키기 위해 매니페스토를 도입했다. 2006년 5·31지방선거에서부터 매니페스토가 시작된 후 언론이 후보자의 정책공약을 보도하기 위한 노력을 했지만, 여전히 후보 간에 정책공약에 대해 비방·비판하는 등의 전장구도보도나 후보자가 제시한 정책공약을 그대로 전달하는 후보자중심보도 등이 주를 이루었다. 5·31 지방선거에서 이와 같이 매니페스토보도의 문제가 나타났지만 학계에서는 이의 문제를 계속해서 짚어주고 개선시키려는 노력이 부족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는 가운데, 2007년 매니페스토 도입 후 두 번째 선거가 있었다. 지방선거나 국회의원선거가 아닌 한 국가를 이끌어 가야할 지도자를 뽑는 대통령선거가 있었다. 대통령 선거인만큼 2007년 한 해 언론의 보도가 선거보도를 중심으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중요한 것은 과연 언론이 많은 양의 선거보도를 한 만큼 유권자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했느냐 하는 것이다. 특히, 후보자의 이미지 등에 대한 정보가 아닌 정책공약에 대한 보도인 매니페스토보도가 제대로 이루어졌느냐 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제17대 대선에서 언론의 매니페스토보도에서도 지난 선거보도보도에서 나타난 보도의 경향들이 나타났는지 네 개의 신문사(조선, 동아, 경향, 한겨레)의 매니페스토보도를 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중심으로 분석하고 보도경향에 문제가 나타난다면 이 원인에 대해 기자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 관계자 인터뷰를 통해 실질적인 원인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신문사의 매니페스토보도는 기존의 전장구도보도, 정당중심보도, 흥미유발보도 등 기존의 선거보도에서 나타난 보도경향의 문제점들이 나타났다. 분석대상 신문사들은 이명박 후보와 정동영 후보에 대한 정책공약보도는 비슷하게 했지만, 대부분의 보도를 스트레이트기사로 다루면서 해설·분석기사량이 적어 구체성을 요하는 매니페스토보도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시 말해, 매니페스토보도를 하는데 있어서 후보자의 발언을 그대로 옮긴 기사가 많았다는 것이다. 인터뷰를 통한 원인분석결과에서는 첫째, 매니페스토에 대한 선거관련자, 즉 선거 후보자, 기자, 유권자의 인식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보자는 매니페스토를 통해 언론노출횟수를 늘려 후보자 자신을 홍보하는 수단으로 매니페스토를 이용하며, 기자는 매니페스토보도가 유권자의 관심을 끌만한 요소가 없기 때문에 매니페스토보도를 하는데 있어 후보자간 전장구도를 형성하거나 흥미성 위주로 보도하며, 유권자는 후보자의 정책공약보다 후보자의 이미지나 기존에 지지한 정당을 중심으로 투표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언론의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체적으로 순환보직시스템으로 인한 전문성 축적의 어려움과 후보자의 정책공약을 분석할 수 있을만한 언론의 평가시스템, 탐사보도 시스템 부재와 전문기자 부족, 그리고 전문성 함량을 위한 기자의 소극적 태도로 기자의 역량 부족 문제가 원인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보도경향의 문제와 원인들은 기존의 연구에서 계속해서 지적되어 왔던 부분이다. 그러나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매니페스토를 도입했음에도 불구하고 선거 후보자나 언론 그리고 유권자 모두 이에 대한 개선의 노력이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향후 선거를 위해서 학계뿐만이 아니라 정치, 언론, 국민 모두의 고민과 노력이 필요하다. 구체적으로 후보자, 언론, 유권자 모두 매니페스토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후보자는 이벤트성 공약이 아니라 국민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정책공약을 만들기 위한 심층적인 연구를 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매니페스토보도를 위해 언론은 유권자들에게 좀 더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탐사보도, 전문기자 양성 등을 위해 적극적인 투자를 해야 한다. 유권자는 선거투표 후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를 하기보다는 후보자들이 제시한 정책공약과 언론의 매니페스토보도를 통해 확립한 기준을 토대로 신중하게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 이러한 것들의 완전한 실현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분명한 것은 각자의 노력만 있다면 그것만으로도 매니페스토선거가 실현되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향후 선거가 매니페스토선거가 되기를 기대하며 연구자의 본 연구 또한 매니페스토선거 실현을 위한 하나의 토대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more초록/요약
Although it is natural that the press should report a fair election news in the process of election, so it is not judging from the assessment of election news so far by the press. It is said that our nation's election news is unfair, or partial to reporting, and the superficial and interest-oriented news continues to have been reported rather than such essential informations as qualification of candidate, policy or issue required by the voters. In other words, as the election news was favorably partial to a specific political party and a candidate from a specific region roughly, and a superficial and interest-oriented one, it could not fully convey the information on the voters' requisite public commitments or issues. In the midst of such election news, Korea Manifesto Center introduced manifesto in order to change the recognition of the importance/necessity of the public commitments not only by the press, but also by the politicians and the voters and realize the public commitment oriented election. Although the press has tried to report the public commitments of candidates since manifesto starting during the period of May 31, 2006 local election, most of the news still formed such a wargame type news as candidates abuse and criticize each other or candidate-oriented news just conveying the public commitments proposed by them. On May 31 election, problems of such manifesto occurred, but the academic world was short of trying to continuously point out and improve such ones. In the middle of such a situation's continuing, the second election since the introduction of manifesto was carried out in 2007. It is not too much to say that the press reported most of the news focused on the president election news for the year of 2007, the important thing is whether the news on manifesto which is the one on the public commitments not the information concerning the images of candidates was really reported. Accordingly, this study covers the analysis of such practical reasons through reporters and persons concerned of Korea Manifesto Center, as whether the same trends in the 17th president election as in the last election news, and what are the reasons of the problems if there occur problems from the reporting trends after analyzing the manifesto news of the four newspapers(Chosun, Donga, Kyunghyang, Hankyoreh) focusing on the fairness and objectiveness. As a result of analysis, the manifesto news of the newspaper showed such problems of reporting trends as the existing wargame type news, party-oriented news, interest-arousing news in the existing election news. It was analyzed that the manifesto news needing its concreteness was not really reported as it was short of the quantity of articles on interpretation and analysis handling most of the articles as a straight one. As a result of cause and effect through interviews, firstly, the recognition of manifesto by such persons concerning election as candidates, reporters, voters proved to have problems. Candidates increased their exposure frequencies in the press and utilized the manifesto as a medium of their own PR through the manifesto, while reporters were forming a wargame type structure between candidates or reporting interest-oriented news as the manifesto do not have the factors to attract the attention of voters, and while voters would cast their votes according to the images of candidates or the existing parties they supported. Secondly, it was analyzed that there were structural problems of the press. Such reasons as difficulties of expertises accumulation due to circulation assignment and the assessment system of the press which can analyze the public commitments of candidates, no exploration news and shortage of experienced reporters, and reporters' poor abilities owing to their inactive attitudes for learning expertises were shown. Such problems and reasons are parts continuously pointed out in the existing studies. For the future elections, not only the academic world but also politicians, the press, the people are required to worry and try to solve. Although the complete practice for the manifesto has its limit, it is certain that the manifesto election can be realized if each man has the intention to try. I hope that the future elections may be the manifesto ones and this study of researcher may be also a foundation for realizing the manifesto elections.
more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2장 기존 문헌 검토 및 이론적 논의 = 7
제1절 선거보도 관련 논의 = 7
1. 선거보도에 대한 기존 연구 = 7
2. 선거보도의 문제점 = 12
제2절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와 한국언론 = 15
1.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의 개념과 의의 = 15
2.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의 공정성과 객관성 = 20
3. 매니페스토보도의 기준 = 24
4.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에서 언론의 역할 = 31
제3절 선거보도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원인 = 36
1. 언론의 구조적 원인 = 36
2. 선거관련자 인식 = 38
제3장 연구문제 = 44
제4장 연구방법 = 46
제1절 내용분석 = 46
제2절 심층 인터뷰 = 56
제5장 연구결과 = 58
제1절 주요 일간지의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 경향 양적분석 = 58
제2절 주요 일간지의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 경향 질적분석 = 73
제3절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 경향 문제의 원인분석 = 80
1. 선거관련자 인식 문제 = 80
2. 언론의 구조적 문제 = 85
제6장 결론 = 89
제1절 연구결과 요약 및 결론 = 89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 94
참고문헌 = 96
부록 : 코딩시트 = 101
표목차
표 1 영국의 매니페스토와 한국의 정책안 비교 = 16
표 2 SMART 지표 세부내용 = 17
표 3 공정한 선거보도의 기준 선행연구 = 26
표 4 4개 신문의 선거관련 기사 수와 정책공약관련 기사 수 = 42
표 5 기사 유형 분석 유목 = 48
표 6 의제 유형 분석 유목 = 50
표 7 매니페스토(Manifesto)보도 경향의 조작적 정의 = 52
표 8 신문사별 분석대상 매니페스토보도 기사 수 = 58
표 9 신문사별 월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59
표 10 신문사별 국면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60
표 11 신문사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유형별 기사량 = 63
표 12 신문사별 선거후보자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65
표 13 신문사별 보도경향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67
표 14 기사유형별 매니페스토보도 경향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69
표 15 신문사별 취재원별 매니페스토보도 기사량 =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