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을 변화시키는 인터랙티브 미디어 설치 작업에 관한 연구
A study of interactive media installation transforming the face
- 주제(키워드) 얼굴 , 자아 , 타자 , 미디어 , 자아 , 타자 , 미디어 , 얼굴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서용덕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159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얼굴은 사회 속에서 각 개인의 구분되는 역할을 타인이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매개 중 하나이다. 얼굴로 인해 개인들은 타자나 집단, 사회의 시각이나 규범에 영향을 받게 되었다. 타자나 집단이 자신의 존재를 인지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타자의 시선에 구속되고, 타자나 집단에게 “인정받으려는 욕망”에 사로잡히게 된다. 또한 개인은 사회나 집단과 같은 유기적 체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사회와 집단의 규칙을 벋어날 수 없기 때문에 개인은 사회가 승인하는 한도 내에서 행동하도록 강압 받는다. 따라서 개인을 구분 짓는 얼굴의 노출은 개인을 암묵적으로 통제하려는 사회적 감시의 수단으로 이용된다. 얼굴을 보인다는 것은 일종의 두려움이 되며 동시에 사회의 법칙에의 구속을 의미한다. 얼굴의 노출이 개인을 구속 시킨다면, 얼굴을 가리는 행위는 주어진 법칙과 사회적 신분으로부터 자아의 존재를 제거한다는 의미가 된다. 그래서 얼굴을 제거한 자아는 얼굴 없는 주체가 되며, 비로써 자아 내면의 욕망에 충실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3점의 작품을 통해 사회화 되려는 개인과 사회의 법칙에서 이탈해 나가는 개인, 그리고 이탈한 개인들의 욕망을 섞는 과정을 표현하였다. 그리고 구속과 사회 시스템에서의 이탈을 조각과 영상으로 표현하였으며, 조각과 영상을 매개하는 수단으로 인터페이스를 만들었다. 본 연구에서 인터페이스는 컴퓨팅 방식으로 형상화한 것이며, 개인의 일탈 욕망과 자아의 본능을 탐구하는 매개(media)이다. 관람객이 변환시킬 수 있는 작품의 얼굴들은 Maya 프로그램으로 제작한 이미지이며, 본인이 재조합한 인터페이스 및 카메라 모션 트랙킹의 방법으로 작품과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상호작용을 위해서 전자 기판의 제작과 Visual Studio, Flash, 및 Max/Jitter 프로그래밍 기법을 이용했다. 1990년대 이후의 뉴미디어 아트가 유희성과 기술적 수사에 집중해왔다면, 본 연구는 자아 성찰의 방법이라는 시각에서 미학적 성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more초록/요약
The face is one of the mediums an individual may distinguish his or her identity from others in society. Each individual is influenced by others, groups, social views and norms due to the face. As the existence of each individual can be recognized by others and groups, one remains restricted by others’ gaze and seized by the ‘desire to be recognized’ by them. It is difficult for an individual to escape from groups and society. Each individual is forced to act within the limitations society allows since one cannot be away from social and collective rules and regulations. The face that distinguishes each individual is used as the means for keeping social surveillance to control individuals tacitly. To show the face means a sort of fear and the restriction of social norms. If an individual veils his or her face, one may deviates from social standards. In this study the interface signifies computer programming and a media to explore an individual’s desire for deviation and instinct. The viewer may shift the face produced by the Maya program and may interact with pieces through a node structure and the interface and camera motion tracking methods. Electronic boards and programming techniques such as Visual Studio, Flash, and Max/Jitter are used for this interaction. While since the 1990s new media art highlighted amusements and technical rendition, this study is intended to present an aesthetic achievement through the way of reflecting the self.
more목차
국문초록 = 1
Abstract = 2
제1장. 서론 = 3
1.1 작업 동기 = 3
1.1.1 사회와 개인 = 3
1.1.2 사회와 얼굴 가린 개인 = 5
1.2 작업 목적 = 6
1.3 연구 구성 = 7
제2장. 선행 연구 사례 및 작품 비교 = 8
2.1 형식적 비교 = 8
2.2 개념적 비교 = 9
2.3 조형적 비교 = 12
제3장. 작품의 개요 및 구성 = 14
3.1 이론적 고찰 - 사회적 얼굴 = 14
3.2 본 논문에서의 작품 구성 = 16
3.3 Maya mapping방식의 작품 적용 = 17
제4장. 작품 설명 및 구현 설명 = 20
4.1 작품 1 = 20
4.1.1 작품의 내용 = 20
4.1.2 작품의 연극적 요소 = 21
4.1.3 하프 미러에 대하여 = 21
4.1.4 작품의 설치 및 구성 = 22
4.1.5 Max/Msp/Jitter programming = 23
4.2 작품 2 = 26
4.2.1 작품의 내용 및 구성 = 26
4.2.2 작품의 설치 = 28
4.2.3 Flash Action Script의 프로그램 방식 = 30
4.2.4 Flash Action Script의 프로그램 input, output = 30
4.3 작품 3 = 33
4.3.1 작품의 내용 및 구성 = 33
4.3.2 Interface = 35
4.3.3 sculpture screen = 38
4.3.4 작품의 설치 및 구성 = 39
4.3.5 작품3의 프로그래밍 = 42
제5장. 결론 = 47
작품사진 = 49
참고문헌 = 53
그림출처 = 54
그림목차
그림 1. 토니 아워슬러의 작품 = 8
그림 2. 유진영 작가의 작품 = 10
그림 3. 박진호 작가의 영상 퍼포먼스와 라이프 캐스팅한 가면 = 11
그림 4. 전신종 작가의 작품 = 13
그림 5. 작품의 작업 구성 = 17
그림 6. Maya의 planar mapping = 18
그림 7. 본 작업에서의 mapping방식 정용 = 19
그림 8. 작품 1의 concept 드로잉 = 21
그림 9. 하프 미러의 작품 적용 = 22
그림 10. 얼굴 설치 구조 = 23
그림 11. Max/Msp의 camera 정보 = 24
그림 12. Max/Msp의 영상 처리 = 25
그림 13. 작품2의 인터페이스 = 27
그림 14. 설치 방법 = 29
그림 15. 전시장 설치 = 29
그림 16. Flash의 기본 구성 = 31
그림 17. interface를 이용해 조각에 새로운 얼굴을 부여하는 장면 = 32
그림 18. Maya에서 mapping = 34
그림 19. 작업에서의 material의 속성 = 35
그림 20. master = 37
그림 21. materials = 37
그림 22. sculpture = 39
그림 23. projected image on sculpture = 39
그림 24. 작품3의 설치 구조 = 39
그림 25. 작품3의 설치 = 40
그림 26. sculpture와 materials = 41
그림 27. 작품3의 작동 방식 = 42
표목차
표 1. 작품 비교 = 16
표 2. 작업에서의 material의 속성 =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