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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인공이 되고 싶어요! : CYA(catholic youth action)활동 청소년의 주체성 강화과정 연구

I want to be a hero(heroin) : A Study about a process of strenthening identity of Catholic Youth Action members

초록/요약

천주교 서울대교구(Roman Cathoic Seoul Archdiocese)에서 시작한 CYA(Catholic Youth Action-가톨릭청소년운동)은 청소년들이 수동적인 청소년상을 탈피하여 가톨릭 교회 안에서 적극적이고, 활동적인 청소년의 모습이 가능하다는 것을 확인시켜주었다. 몇 차례의 청소년 큰잔치와 지속적인 기도모임, 교구와 지구, 본당에서의 활동을 통해 양성된 청소년은 가톨릭 교회의 뒷자리가 아니라 그 중심에서 신앙을 증거하고 선포하는 일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CYA활동 청소년들은 재미있게 의미를 느끼며 커가고 싶다는 욕구를 표출하고 있었다. 이것은 성숙에 대한 욕구를 조금 더 새롭게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은 청소년들이 성숙에 대한 욕구를 통해 어떻게 CYA활동을 의미화하는지를 살펴보았다. CYA활동 청소년들은 성숙이라는 중심현상(phenomenon)을 보이고 있었고, 이러한 중심현상의 인과적 조건(casual condition)으로서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자기주체성의 실현에 큰 무게를 두고 있었다. 이렇게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CYA활동 청소년들은 주변 사람들 혹은 조직안에서 관계맺기를 활용하고 있었다. 친구들이나 교사, 공동체와의 관계맺기는 성숙을 이루는데 있어서 중요한 맥락적 조건(context)을 이룬다. 주인공이 되는 것이나, 성숙을 이룬다는 것은 홀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 안에서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과정들에 대해서 근거이론(grounded theory)을 통한 코딩과 의미화를 시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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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CYA(Catholic Youth Action), which was started by Roman Catholic Seoul Archdiocese has proven that youth can grow out of passiveness and do their work actively in Catholic church. Young people who trained through several times of Youth Big Festival, continual prayer meetings and activities in parish or archdiocese church showed they were not just background but were be able to confess and proclaim their faith. In these activities, CYA members expressed that they wanted to enjoy their life and this was the new representation of desiring to be mature. This study is designed to find how they make the activity of CYA become meaningful. Maturation of CYA members was the main phenomenon and the casual condition was realization of identity - "I want to be a hero(heroin)." To get the maturation, they made good use of relation with their members in community. Making connection with their friends, teachers or communities is really important context to explain the maturation of youth. We can not be a hero(heroin) or become mature alone. It is possible by connecting with other people. Method of this study was coding and meaning based on the grounded the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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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장 연구배경 및 목적 = 1
2장 이론적 배경 = 3
1. 청소년의 종교성의 의미 = 3
2. Allport의 종교적 성숙 = 6
3. 청소년기의 성장 = 7
3장 연구 방법론 = 9
1. 연구대상자의 특성: CYA의 형성 및 발전과정 = 9
2. 면접 대상자들의 활동 시작과정 = 11
3. 연구방법론 = 14
(1)질적연구방법론과 근거이론 = 14
(2)인터뷰 및 코딩 - 해석과정 = 18
4. 연구진행과정 = 20
(1)사전준비 = 20
(2)자료수집 = 21
(3)자료분석 방법 및 해석 = 22
4장 범주형성-의미구조 분석 = 23
1. 인과적 조건-주인공이 되고 싶어요(자기주체성) = 25
(1)인과적 조건의 발생과정 = 25
(2)자기주체성의 내용 = 29
2. 중심현상 = 40
(1)중심현상의서의 성숙 = 40
(2)성숙의 내용: 재미있게 의미를 느끼며 커가고 싶어요! = 41
3. 전후관계-맥락적 조건 = 50
(1) 전후관계로서의 관계맺기 = 50
(2) 관계맺기의 내용 = 52
4. 중재적 상황 = 59
(1) 중재적 상황으로서의 주체성 결여 = 59
(2) 중재적 상황의 내용: 다른 곳에서 주체성을 실현하지 못함 = 60
5. 작용/상호작용 전략 = 63
(1) 전략으로서의 열정적 활동 = 63
(2) 열정적으로 참여하기 = 64
6. 결과 = 73
(1) 결과로서의 의미화 = 73
(2) 의미화하기의 내용 = 75
5장 논의 = 85
1. 주체성 강화 = 85
2. 신앙을 통해 일상을 의미화하기 = 88
6장 결론 = 89
참고도서 = 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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