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A Study about Theatre as a Communication : Focusing on <Hamlet> and social education
초록/요약
우리나라에서 연극은 점점 사양 산업이 되어 가고 있다. 대중들이 좀 더 화려하고 자극적인 것을 찾아 영화나 뮤지컬 등으로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연극이 단지 그러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한다고 해서 사라져야만 하는 장르인가에 대한 의문에서 본 연구는 시작되었다.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연극을 통해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할 수 있고, 이것이 실제 사회의 다양한 곳에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을 밝히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연극이 다른 문학 장르나 작품들과 다른 수용 과정을 겪는다는 것을 피스터의 논의를 통해 알아본다. 그리고 연극의 의사소통 구조가 작품의 형식에 따라 세 가지, 내부적 의사소통, 외부적 의사소통, 매개적 의사소통으로 나누어 질 수 있음을 알아보고 그 각각의 특징에 대해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연극 경험을 통해 관객은 작품의 내용에 동화되기도 하고, 새로운 의미를 만들어 내기도 하는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게 된다. 연극을 통한 이러한 커뮤니케이션을 셰익스피어의 <햄릿>에 등장하는 인물을 통해 설명해 볼 것이다. <햄릿>에서 등장인물들은 두 개의 극중극을 통해 연극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을 경험하게 된다. 이 두 개의 극중극을 경험하면서 작품의 형식에 따라 다른 반응을 하고 의미를 만들어 냄을 제시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극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이 교육에 활용되면 실제 사회의 교육에서도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음을 설명한다. 강사와 수강생이 단절된 일방적인 강의식 수업의 의사소통은 관객의 참여가 제한적인 연극 작품의 의사소통 방식과 유사하다. 하지만 수강생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만 이루어지는 토론식 수업이나 참여형 수업은 우리나라의 마당극이나 전통 제의와 같은 형식의 의사소통 방식과 유사하다.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하는 방식에 따라 수용자의 입장에서는 전혀 다른 형식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도 있는 것이다. 이에 실제 사회 교육에서 수강생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 큰 효과를 얻고 있는 사례를 제시해 설명해 볼 것이다. 실제 교육에 연극에서 활용되는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이 적용되면 좀 더 효과적이고 재미있는 수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연극을 단순한 시장 논리로만 판단한다면 ‘관객들의 흥미를 끌 수 없기 때문에 사라져야 하는 것’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 하지만 연극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방식으로서의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그처럼 평가 절하할 수는 없다. 연극을 통해서 다른 장르에서는 경험하기 힘든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이를 교육에 활용함을 통해 더 큰 효과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more초록/요약
These Days, theatre is not a familiar leisure any more. Many people just like more and more magnificence and sensitive events, so they want to see spectacle movies or musicals. This article started having question that theatre must be vanishing because it is not magnificence or sensitive. So This article wants to explain that we can experience various communication methods by theatre and it can be used many ways in our life. To do that, I adopted Pfister's concept of communication model in dramatic texts which is different from other literature texts. And I explain that communication structure of theatre is consists of three models, - inner communication, outer communication, and mediation communication - and each models have specific characters. Through these various participation, the audience can assimilate the play or make another meaning by themselves. This process means all audience is not the same. To clarify meaning of communication by theatre, I explain the characters in William Shakespeare's <Hamlet>. Characters in <Hamlet> experience another two play-in-play. They express different responses and make various meanings by the form of the play. These various communication methods can be used in education and it can make a significant result. The manner of lecturing is similar with the structure of the theatre. For example, one-sided lecture, seldom communicate with instructer and audience, is similar with the inner communication model, which means stage is separated from the audience. But mutual lectures, kinds of discussion or participation classes, are similar with the outer or mediation communication models, like 'Madang Play' or traditional ritual. Same story can be understood variously because of the delivery styles. To prove this, I suppose the real case which use the outer or mediation communication models in education to achieve a significant goal. It means variety communication styles in education can make classes funnier and playful. If we judge a theatre by the competition, we can say, 'it is better to disappear because audience don't want it any more.' But if we find the possibilities of various communication methods in theatre, we must not stigmatize theatre as a useless. Due to, we can experience various communication by theatre and get a significant goal using in education.
more목차
Ⅰ. 서론 = 1
1. 문제제기 = 1
2. 연구 문제와 연구 방법 = 3
3. 기존 연구 분석 = 6
3.1. 연극의 효과에 대한 연구 = 6
3.2. 기존 연구의 한계점 = 9
Ⅱ. 본론 = 12
1. 연극의 수용 과정 = 12
1.1. 기능적 화자 = 13
1.2. 연극 의사소통 구조의 세 가지 층위 = 17
2. 연극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이 주는 변화 = 23
2.1. 연극을 통한 지평의 융합 = 23
2.2. 연극의 전이체험 = 27
3. 햄릿 에 나타난 연극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 30
3.1. 극중극에 나타나는 커뮤니케이션 양상 = 30
3.2. 극중극을 대한 극중 인물의 해석 = 36
3.3. 극중극을 통한 커뮤니케이션 기능 = 38
4. 실제 교육에서 연극 커뮤니케이션의 활용 = 40
4.1. CCL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과 IGM 협상 교육의 개요 = 42
4.2. CCL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 44
4.3. IGM 협상스쿨의 커뮤니케이션 방식 = 46
4.4. 소결 = 49
Ⅲ. 결론 = 50
참고문헌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