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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문화 재정립 및 사내커뮤니케이션 재구성을 위한 진단 및 방향 연구

Study of direction and the diagnosis for re-triangular position of corporate culture and reconstitution of internal communication

초록/요약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기업에 새로운 인력들이 편입될 때 변화는 언제든지 일어날 수 있는 요소이며 변화로 인해 실패하는 기업이 아닌 성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변화관리를 통한 전략적이고 효과적인 사내커뮤니케이션은 필수적이다. 본 연구의 대상인 A사는 크지 않은 규모와 임직원 대부분이 경력직인 점, 제공하는 서비스 분야에서의 높은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성장기에 있는 기업으로 사세확장에 따라 지속적으로 새로운 인력이 편입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세확장에 맞게끔 조직 구조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며 이에 걸 맞는 사내커뮤니케이션 체계를 갖추기 위한 진단 및 방향을 제시해줄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본사/ 현장에서 근무하는 임직원들의 심층인터뷰를 통해 A사의 전반적인 기업문화의 특징을 알아보고 회사에 대한 응답자들의 생각과 현재 사내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상황, 개선방향, 그리고 사내커뮤니케이션 채널부분 등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토대로 올바른 변화커뮤니케이션의 방향을 제시해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A사는 단장 또는 팀장의 커뮤니케이션 역량에 따라 대내외 커뮤니케이션 활성화가 좌우되고 있었으며 A사의 조직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아직까지는 수평적인 커뮤니케이션이 부족한 상태였고 구성원들의 유대감 증진을 위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형식의 모임이 부족했다. 그리고 현재 사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프로그램 중의 하나인 GWP 프로그램의 선택과 집중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심층인터뷰를 통해 나타난 결과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A사가 변화하는 구조에 맞는 사내커뮤니케이션을 재구성할 수 있게 방향을 제시해주고자 하였으며 이를 위해 쌍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형성될 수 있도록 중간관리자급을 대상으로 하는 커뮤니케이션 교육의 실시와 A사만의 커뮤니케이션 매뉴얼 제작 검토 등을 제시하였으며 본사와 현장간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유대감과 친숙도를 향상시켜 면대면 기회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들의 도입을 제시하였다. 또한 현재 진행되고 있는 사내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들에 대한 점검과 전략적인 실행방법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들은 사세를 확장하는 기업 또는 새로운 인력을 지속적으로 유입함으로서 변화커뮤니케이션을 생각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많은 시사점을 안겨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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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For the constantly growing companies, the change is the factor which occurs at any time and the strategic and effective internal communications is essential to become a successful and leading company by taking advantage of changes, not to be a loser. The company 'A', the very target of this research is the company which is small and middle sized, has high proportion of experienced workers and reputation for their high quality service and they increase hire rate of new workers because of their growing business model. Due to forementioned factors, the restructuring is needed to be in line with their growing business and implementing diagnosis and showing direction to equip the company with internal communication system should be done. Accordingly, this study is designed to present the upright direction of change communication through in-depth interview based on the research of the overall feature of the company, interviewees' perspectives , the current level of internal communication and the relevant improvement list and internal communication and so on. As the result of in-depth interview, the degree of communication activities are heavily dependable on the ability of managers and team leader in 'A' company and lateral communications among employees are lacking due to the company's structure problem and face to face communication for improving bond with coworkers also does. In addition, the selection and concentration of Practice Culture programs which were going on within the company were needed.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suggest a lot to especially those companies which are currently fast-growing or concerned about the change communication with constant inflow of new lab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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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 목적 = 1
제 2절 연구방법 및 구성 = 4
제 2장 이론적 배경 = 6
제 1절 기업문화와 PR 커뮤니케이션 연구 = 6
(1) 기업문화에 대한 이해 = 6
(가) 기업문화의 개념 = 6
(나) 기업문화의 형성요인과 구성요소 = 9
(다) 기업문화의 유형 = 14
(2) 기업문화와 커뮤니케이션 = 16
제 2절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 = 19
(1)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19
(가) 변화관리의 개념과 목적 = 19
(나) 변화관리의 유형 = 21
(2) 성공적인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 = 22
(가)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22
(나)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실패요인 = 23
(다) 변화관리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요인 = 25
제 3절 연구문제 = 31
제 3장 연구방법 = 33
제 1절 연구방법 = 33
(1) 응답자 구성 = 33
(2) 심층 인터뷰 질문지 구성 = 35
(3) 데이터 수집 및 분석방법 = 37
제 4장 연구결과 = 38
제 1절 기업문화 = 38
제 2절 기업문화 실천의지 및 업무 반영 여부 = 44
제 3절 회사의 호의도 = 53
제 4절 사내커뮤니케이션 상황과 개선 방향 = 63
제 5절 사내커뮤니케이션 채널 활용 실태 = 82
제 6절 사회공헌활동 = 87
제 5장 결론 = 93
제 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 93
제 2절 연구결과에 대한 시사점 및 해결 방향(제언) = 97
제 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 100
참고문헌 = 102
[부록]심층인터뷰 질문지 = 109
표차례
[표-1] 기업문화의 다양한 정의 = 8
[표-2] 기업문화 유형에 관한 선행 연구 요약 = 15
[표-3] 변화관리 프로그램과 내부커뮤니케이션의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내/외부 요소 = 31
[표-4] 응답자 구성 = 34
그림차례
[그림-1] 파스칼과 아토스의 7's 요소 관계 = 11
[그림-2] 기업문화의 구성요소 = 12
[그림-3] 변화관리의 유형 = 22
[그림-4] 전략적 사내커뮤니케이션 모델 (Strategic Employee Communication Model) =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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