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안애착이 후회와 만족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 of Option Attachment on Regret and Satisfactio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 지도교수 하영원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061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심사숙고를 한다. 하지만 소비자들은 이러한 심사숙고 끝에 대안들 중 하나를 선택하더라도 대안들에 대한 애착으로 인해 불쾌감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그 대안을 선택하기 전보다 후에 비선택 대안을 더욱 매력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은 다음 구매와 구매 후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대안애착의 효과를 확장하여 구매 이후에도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또한 이러한 영향이 비선택 대안에 대한 정보제시 유무에 따라 후회와 만족의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실험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안들에 대한 애착은 선택에 대한 후회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 되었다. 또한 선택에 대한 후회는 대안의 결과에 대한 만족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이 확인 되었다. 둘째, 비선택 대안의 정보제시에 따라 만족의 수준차이가 있는 것이 확인되었다. 반면, 후회에의 수준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심사숙고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에 대해 자신이 선택하지 않은 비선택 대안에 대해 외적 귀인을 하는 것으로 예상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more초록/요약
Common sense suggests that consumers make more satisfying decision as they consider their option more closely. But consumers who consider their options closely are often struck by a feeling of discomfort as soon as they have chosen one alternatives over others (deliberating makes choosing feel like losing). This is accompanied by a sense that the foregone options are more desirable than they had seemed before the choice. Thus, many consumers experience the option attachment. That is, the attachment to multiple choice options before selecting among them, as a driver of postchoice discomfort and of an increase in the appeal of forgone options. The option attachment can be a decisive factor that influences the postchoice satisfaction and subsequent purchase. Therefore, this study tries to extend the boundary of option attachment and to figure out the influence of option attachment on consumers’ regret and satisfaction. The major findings can be summarized as follow: First, the result showed that option attachment about alternatives is positively related to regrets about the choice on the other hand, regrets about the choice is negatively related to satisfaction about the chosen option. Second, the result showed that the information about forgone option influence the level of consumers satisfaction, but not in regret. Finally, theoretical as well as practical implications are also discussed.
more목차
제 1 장 서론 = 1
제 1 절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 1
1. 문제 제기 = 1
2. 연구 목적 = 4
제 2 절 연구 범위와 방법 = 5
제 3 절 논문의 구성 =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 8
제 1 절 대안애착에 관한 연구 = 8
1. 대안애착 = 8
2. 대안애착의 효과 = 9
3. 대안애착과 후회 = 10
제 2 절 후회와 만족에 관한 연구 = 12
1. 후회 = 12
2. 반사실적 사고 = 13
3. 후회와 만족 = 16
제 3 장 가설의 설정 및 연구방법 = 21
제 1 절 가설의 설정 = 22
1. 가설 1,2의 설정 = 22
2. 가설 3,4의 설정 = 23
제 2 절 연구 방법 = 25
1. 제품의 선정과 변수의 조작 = 25
2. 표본의 선정 및 실험의 절차 = 27
제 3 절 변수의 측정 = 28
1. 종속변수의 측정 = 28
제 4 장 가설 검증 및 결과에 대한 논의 = 30
제 1 절 가설 검증 = 30
1. 자료의 분석 = 30
2. 대안애착과 후회, 만족(가설 1,2) = 32
3. 비선택 대안의 정보제시에 따른 만족, 후회(가설 3,4) = 34
제 2 절 가설 검증에 대한 논의 = 36
1. 대안애착과 후회, 만족(가설 1,2) = 36
2. 비선택 대안에 대한 정보제시에 따른 만족 후회(가설 3,4) = 37
제 5 장 요약 및 결론 = 40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 40
제 2 절 연구의 의의 및 시사점 = 41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 방향 = 43
[참고문헌] = 45
표목차
표 1 대안애착 측정항목 간의 상관계수를 통한 신뢰성 검증 = 30
표 2 만족 층적항목의 상관계수를 통한 신뢰성 검증 = 31
표 3 후회 측정항목의 Cronbach's a를 통한 신뢰성 검증 = 31
표 4 만족, 후회 측정항목의 요인분석을 통한 타당성 검증 = 32
표 5 대안애착과 후회의 회귀분석 결과 = 33
표 6 후회와 만족의 회귀분석 결과 = 34
표 7 비선택 대안의 정보제시에 따른 t-test 결과 = 35
표 8 가설검증 결과요약 = 36
그림목차
그림 1연구모형 = 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