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인터넷 포털에서의 과학 토픽 검색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 Search for Science Topics on Internet Portal

초록/요약

현대의 과학기술이 국가의 경제, 정치, 사회, 문화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그러나 일반인들이 과학・기술적 소양을 배양하는 방법은 매우 제한적이며, 과학・기술이 갖는 추상성, 전문성, 복잡성과 같은 특성들로 인해 일반인들의 주목을 끌지 못하고 있다. 인터넷 포털 검색은 과학・기술에 관한 정보를 의사소통하는 중요한 매개체로서 중요성이 강조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행위과정에 기초한 김학수의 PEP/IS 모델(Kim, 2007)에 근거하여 인터넷 포털 검색서비스가 과학커뮤니케이션에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는 인터넷 포털 이용자들이 온 나라를 뒤흔든 과학 토픽(topic)인 멜라민 파동에 대해 어떤 검색행태를 보였는지 살펴보았다. 사용자의 멜라민 검색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시간경과에 따른 사용누적 통계를 파악하기 위해 패널에 기반한 사용자 중심(Ad-centric) 측정 방법을 선택했으며 측정회사로는 인지도가 가장 높은 코리안클릭을 선택했다. 그 결과 과학 토픽에 대한 관여(engagement) 수준이 높은 검색 이용자들이 그렇지 않은 이용자들보다 복합적인 단어로 구성된 세부 키워드(specific keywords)를 입력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검색 이용자들이 자신이 찾고자 하는 목적에 비해 매우 짧은 일반 키워드(generic keywords)를 입력하는 전반적인 경향과는 다른 결과다. 가족의 건강을 챙겨야 하는 주부층과 과자의 주요 소비자인 7~18세의 아동 및 청소년들이 멜라민 파동으로 야기될 피해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면서 ’멜라민‘ 같은 일반 키워드보다는 ’멜라민과자리스트‘ ’멜라민커피‘ 등 세부 키워드의 입력 비율을 더욱 높인 것으로 분석된다. 또 분유에서 시작된 멜라민 파동이 과자, 커피, 빵, 식기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되면서 이용자의 실생활과의 연관성이 높아지자 세부 키워드에 대한 입력을 더 자주 한 것으로 보인다. 멜라민 사건 추이별 검색어 유형에서도 검색 이용자들은 과학 토픽이 본인이 처한 문제와 연관성이 높아졌을 때에야 비로소 세부 키워드 입력을 늘리는 양상을 보였다. 과학 토픽에 대한 포털 검색결과 비교에서는 포털 전략과 연계된 검색서비스의 특징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야후 같은 보편성 중심의 검색포털의 경우 멜라민 관련 포털별 검색쿼리 수가 시간이 지나면서 감소한 반면, 다음 같은 접근성 중심의 검색포털은 오히려 증가했다. 이는 커뮤니티 서비스에서 검색서비스로 이용자가 자연스럽게 이동하는 접근성 중심 포털의 특성상 이용자의 관심사가 검색 쿼리 수에 서서히 반영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포털별 멜라민 검색 컬렉션 노출 순서와 검색어 자동완성에서도 이 같은 특성이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인터넷 포털의 검색서비스를 활용한 과학커뮤니케이션 방안을 모색하는데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이와 관련해 몇 가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과학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조직은 과학 토픽에 관한 인터넷 포털의 세부 키워드 입력 행태를 분석해 커뮤니케이션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세부 키워드를 입력하는 이용자는 과학 토픽에 관한 관여 수준이 높기 때문에 과학・기술적 지식을 이들이 갖고 있는 문제들과 효과적인 연관짓기를 통해 제시한다면 자발적인 이해와 지지를 확보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과학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조직은 과학 토픽에 대한 포털 검색결과 비교에서 나타나는 포털별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에 활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커뮤니티가 주축인 접근성 중심의 포털에서는 토론방이나 카페를 통해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하는 방식이 보다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셋째, 과학커뮤니케이션을 책임지는 조직은 과학 토픽과 관련한 인터넷 홈페이지를 만들 때 토픽과 관련된 키워드의 검색결과에 잘 노출될 수 있는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과학기술 정보가 아무리 풍부하게 담겨 있는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특정 키워드를 쳤을 때 검색 결과 상위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공동체 문제의 공동노출, 공동주목 등을 기대하기는 어렵기 때문이다

more

초록/요약

The influence of modern science & technology upon the whole in economy, politics, society, and culture of the nation is gradually getting bigger. However, a method that general people foster scientific literacy is very restrictive, and is failing to attract general people's attention due to features like abstractness, professionalism, and complexity, which are possessed by science & technology, The search on the internet portal is emphasized importance as the essential medium that communicates information on science & technology. Accordingl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eek for a plan that the search service on the internet portal can be applied more positively to the science communication, on the basis of Kim Hak-su's PEP/IS model(Kim, 2007) based on a human being's behavioral process. This study examined about which search pattern the internet-portal users showed on a wave of melamine, which is the science topic that did shake violently the whole nation. In order to grasp the accumulation statistics for the use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and the time elapsed on users' search for melamine, it selected the Ad-centric measurement method based on panel. The measurement company was chosen KoreanClick that has the highest recognition. As a result, the search users with high-level engagement with science topic were indicated to have higher ratio of inputting specific keywords, which are composed of complex words, than the users in the opposite case. This is a result different from the general tendency that the search users input the shorter generic keywords compared to the aim for which self tries to seek. As the housewife brackets, who need to take care of health in a family, and children and adolescents at the age of 7-18, who are major consumers in biscuits, more sensitively respond to the damage, which will be caused by a wave of melamine, the ratio of inputting the specific keywords such as ’melamine biscuit list‘ and ’melamine coffee‘ is analyzed to be higher than the general keywords such as ’melamine.‘ Also, as the wave of melamine, which was started from the powdered milk, is expanded into diverse fields such as biscuit, coffee, bread, and tableware, the user's correlation with real life got higher, thus the input on the specific keywords was made more often. Even in a type of keywords by change in melamine case, the search users didn't show the aspect of increasing the specific keywords until the science topic got higher in the correlation with a problem that self faced. In the comparison of the portal search results on science topic, it was indicated to have been reflected the features in the search service, which was linked with the portal strategy. In case of the search portals centering on universality like Naver and Yahoo, the number of search quarter by portal related to melamine reduced with the passage of time. On the other hand, the search portal of centering on accessibility like Daum rather increased. This is analyzed to be probably attributable to that the users' interest is slowly reflected in the number of search quarter, in light of the characteristics in portal of centering on accessibility that the user naturally moves to the search service from the community service. Even in the order of the search-collection exposure and in the automatic completion of keywords for melamine by portal, this feature was shown. These findings are expected to be possibly utilized as basic data in seeking for a plan for science communication that applied the search service of internet portal. Some suggestions are aimed to be made in relation to this. First, it is what the organization in charge of science communication needs to positively apply it to communication by analyzing the pattern of inputting the specific keywords of the internet portal on science topic. The users of inputting the specific keywords have high engagement with science topic, thereby being expected to be probably high in possibility of securing the voluntary understanding and support given presenting the scientific & technological knowledge through effectively associating with problems that these people have. Second, it is what the organization in charge of science communication needs to apply the characteristics by portal, which are shown in the comparison of the portal search results on science topic, to communication. The portal of centering on accessibility, which has community as main axis, seems to be probably more effective in a method of direct communication through a chatting room or cafe. Third, it is what the organization in charge of science communication needs to make a site that can be well exposed to the search results in the keywords related to topic when making internet homepage related to science topic. That is because of being hard to expect the co-exposing and the co-focusing attention to a problem of community given being not exposed to the upper side in the search results when entering the keywords, even if making homepage of richly containing information on science & technology.

more

목차

제1장 서론 = 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2장 이론적 논의 = 3
제1절 과학커뮤니케이션과 인터넷 = 4
(1) 지식 전달 중심의 과학기술국민이해 = 4
(2) 문제해결 중심의 과학기술 공동체관여 = 5
(3) 연구문제 = 7
제2절 인터넷 검색엔진과 검색어 = 10
(1) 검색엔진의 개념 및 구성요소 = 10
(2) 검색엔진의 종류 = 12
(3) 검색서비스의 종류 = 12
(4) 검색서비스의 집단지성 기능 = 14
(5) 검색어의 유형 = 15
(6) 검색엔진 최적화 = 17
제3절 국내 검색포털 현황 및 이용행태 = 18
(1) 국내 검색포털의 진화과정과 유형 = 18
(2) 인터넷 정보검색 서비스의 이용행태 = 20
제3장 연구방법 = 22
제1절 분석대상 = 22
제2절 분석방법 = 24
(1) 온라인 사용자 측정 방법 = 24
(2) 조사 개요 = 27
제4장 연구결과 = 27
제1절 과학 토픽에 대한 인터넷 포털 검색 행태 분석 = 27
(1) 멜라민 관련 검색어 유형 = 27
(2) 멜라민 관련 성별 검색어 유형 = 28
(3) 멜라민 관련 연령별 검색어 유형 = 29
(4) 멜라민 사건 추이별 검색어 유형 및 일간 검색어 순위 변화 = 31
(5) 멜라민 관련 검색 쿼리수 유형별 비중 및 월간 증감추이 = 32
(6) 소결 = 33
제2절 과학 토픽에 대한 포털 검색결과 비교 분석 = 35
(1) 포털별 검색 쿼리수 비교 = 35
(2) 포털별 검색 컬렉션 노출 순서 비교 = 35
(3) 포털별 검색어 자동완성 비교 = 36
(4) 포털별 연관검색어 비교 = 39
(5) 소결 = 40
제5장 결론 및 논의 = 41
제1절 결론 및 제언 = 41
제2절 연구의 한계 = 46
참고문헌 = 48
표차례
표 1 검색랭킹 로직의 발전단계 = 11
표 2 검색어의 유형 = 15
표 3 주요 포털별 월간 검색 쿼리 수 추이 (단위: 1000 쿼리) = 19
표 4 멜라민 파동 일지 = 23
표 5 코리안클릭의 인터넷 사용행태 조사 대상 및 적용범위 = 25
표 6 코리안클릭 온라인데이터 산출 프로세스 = 26
표 7 멜라민 관련 검색어 리스트 = 28
표 8 멜라민 관련 성별 검색어 리스트 = 29
표 9 멜라민 관련 연령별 검색어 리스트 = 30
표 10 멜라민 관련 네이버 일간 인기검색어 순위(100위 이내) = 32
표 11 멜라민 관련 검색 쿼리수 증감추이 = 33
표 12 멜라민 관련 포털별 검색 쿼리수 = 35
표 13 포털별 멜라민 검색 컬렉션 노출 순서 = 36
표 14 포털별 멜라민 검색어 자동완성 비교 = 37
표 15 포털별 멜라민 연관검색어 비교 = 40
그림차례
그림 1 김학수의 과학기술 공동체 관여 모델 = 6
그림 2 사용자의 인터넷 검색 프로세스 = 11
그림 3 통합검색의 작동방식 = 13
그림 4 네이버의 연관검색어 및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 추출 프로세스 = 14
그림 5 네이버 검색어의 어절수 및 글자수별 분포비율 = 16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