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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미디어의 ‘생산/이용(Produsage)’ 모델의 속성에 관한 연구 : 2008년 미국 쇠고기수입 재협상 관련 촛불집회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ttribution of Produsage of 1 Person Media : focused on the Candlelight Protest about U. S beef imports in 2008

초록/요약

오늘날 네트워크 사회에서는 새로운 수용자의 등장과 함께 끊임없이 새로운 미디어들이 등장하였다. 특히 참여, 공유, 개방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웹 2.0의 출현은 새롭게 등장한 미디어들을 더욱더 발전시켜 주었다. 이에 가장 두드러진 뉴미디어인 1인 미디어는 수용자의 역할 변화와 함께 기존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용자들 간의 새로운 의사소통을 보여주었다. 본 논문은 단지 사이버 공간에서의 자기표현의 기능을 가지고 있던 기존의 1인 미디어를 개인 참여형 매개체로 새롭게 정의 내리면서 1인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를 위해 1인 미디어가 가장 활성화 되었던 사례로 ‘2008년 쇠고기 재협상 촛불집회’에서의 다음 아고라와 인터넷 생중계방송 아프리카TV를 분석대상으로 브런스가 언급한 이용자환경의 produsage(생산/이용)원리인 개별성, 동등잠재성, 공유성, 상향식 홉롭틱 모델(holoptic model)을 통해서 1인 미디어의 새로운 원리를 분석하였다. 또한 이 4가지 원리들의 관계를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새로운 이용자 중심의 의사소통구조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연구결과 1인 미디어를 통해서 지식/정보는 개인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개별성, 누구나 동등한 힘을 부여받을 수 있고 접근할 수 있다는 동등잠재성, 협력의 과정을 통해 지식/정보를 생산하고 재창조하고 있다는 공유성, 직접 관심 이슈를 일으키고, 구체적인 문제해결활동의 기여자로서 스스로 참여할 수 있다는 홀롭틱 모델의 원리를 이끌어내었다. 이러한 4가지 원리는 서로 밀접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즉 개방적인 참여를 기본으로 각 개인들이 스스로 관심 있는 이슈를 선택하고 그 이슈의 기여자로서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정보를 적극적으로 공유하고 재생산하면서 좋은 해결책의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의사소통은 기존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넘어서 참여자들의 적극적인 쌍방향성 의사소통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이번 촛불집회때는 1인 미디어를 통해서 실시간으로 지식/정보를 바로 피드백 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가장 두드러졌다. 따라서 이러한 실시간 쌍방향성 의사소통의 구조는 앞으로 계속적으로 전개될 참여자들의 적극적이고 역동적인 소통에 중요한 시사점을 주고 있으며 이를 통해 얻게 되는 지식/정보가 지도부에 통제되어지는 집단에 의해 생산되는 것이 아니라 자발적인 개인들에 의해 얻어지는 집단 지성으로서 그 의의를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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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There is a totally new user in the network society and it is said that a new media enters in it as well. Especially Web 2.0, which is described as the participation, sharing and open, its key characteristic is the source to develop this new media efficiently. 1 Person media in the name of effective new media becomes the mediation to change the role of user and it helps to create a new kind of communication. In this sense, this thesis aims for the communication with 1 Person media and tried to identify its meaning which has an ability of self-expression in the cyberspace as personal participational mediation. The case of 'Candlelight Protest about U. S beef imports in 2008' demonstrates more advanced use of personal media and Daum's Agora and Africa TV site play a pivotal role of promoting Web activism. These are the data for analyzing and they carry on with the new principles of 1 Person media by granular, equipotentiality, holoptic model mentioned by Bruns. And these 4 principles are factors to prove the user based new communication structure. This thesis explains the principles by the function of 1 Person media, that is granular, knowledge/information is created by individual creators, equipotentiality, any participant has an equal ability to make a worthy contribution and access to the project, sharing, knowledge/information is built on the producing and recreation by the collaboration process, holoptic model, each individual can self-nominate as contributors to specific problem-solving activities as their interest is triggered and the more likely it is that a solution is found in the same ways. These 4 principles show the very organized structural connections and they enable the identification and creation of solutions to current issues or each interest by individual users and participants. In this process, they show intentional interactive communication between themselves. The Candlelight Protest is a excellent example to point out the process of feedback of knowledge/information by 1 Person media in real-time. Therefore, this real-time interactive communication structure emphasizes on the intensive and dynamic communication of participants continuing through ongoing process and it implies that the knowledge/information is not produced by a group under the control of a hierarchy, but any initiative participants with an ability to create contents which we describe it as collective intellig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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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Ⅰ장. 서론 =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 1
제2절. 연구문제 = 4
제3절. 논문의 구성 = 4
제 Ⅱ장. 이론적 논의 = 6
제1절.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미디어와 수용자 = 6
1.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정보화주의 = 6
2. 네트워크 사회에서의 개인주의 부상에 따른 수용자 변화 = 8
제 2절. 네트워크형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의 관계 = 11
1. 연결된 공론장의 등장 = 11
2. 사회적 대화모델 = 13
제 3절. 1인 미디어와 역동적인 커뮤니케이션 = 16
1. 1인 미디어 정의와 특징 = 16
1)1인 미디어 정의 = 16
2)1인 미디어 특징 = 18
2. 이용자 중심의 produsage(생산/이용)모델에 따른 의사소통 논의 = 19
3. 민주주의 시민참여정치 = 26
제 Ⅲ장. 촛불집회와 디지털 시민참여 = 33
제 Ⅳ장. 연구방법 및 사례분석 = 43
제 1절. 연구방법 = 43
1. 연구대상 및 연구기간 = 43
2.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 44
1) 자료수집방법 = 44
2) 연구방법 = 45
제 2절. 사례분석 = 52
1. 생산/이용 원리를 적용한 1인 미디어의 각 특성별 사례분석 = 52
1) 개별성(granular) = 52
2) 동등잠재성(equipotentiality) = 56
3) 공유성(sharing) = 61
4) 홉롭틱 모델(holoptic model) = 68
2. 4가지 원리에 따른 1인 미디어의 의사소통구조 분석 = 73
제 3절. 분석결과 논의 = 81
1. 논의 결과 1 = 81
1인 미디어의 각 특성별 생산/이용 원리 = 81
2. 논의 결과 2 = 83
4가지 원리에 따른 1인 미디어의 의사소통구조 분석 = 83
제 Ⅴ장. 결론 = 87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및 결론 = 87
제2절. 연구의 의의 및 한계 = 89
참고문헌 = 91
부록 = 97
표차례
표 1 광우병과 촛불시위 관련 이슈가 온라인에서 생성·확산되는 과정 = 36
표 2 촛불집회 관련 이슈의 일별 추이 = 37
표 3 광우병 관련 이슈 발원지인 미디어 토론방 = 38
표 4 광우병과 촛불시위 관련 아고자 방문자수 & 페이지뷰 변화 = 39
표 5 인터넷 개인방송 아프리카의 ‘촛불시위’영상 이용자 추이 = 41
그림차례
그림 1 생산/이용자 = 25
그림 2 다음 아고라 메인화면 = 48
그림 3 아프리카 TV 촛불집회 관련 방송 리스트 = 50
그림 4 아프리카 TV방송 중 채팅하는모습(가운데 창) = 51
그림 5 안단테 이명박 대통령 탄핵 청원 = 57
그림 6 권태로운 창의 활동내역 = 58
그림 7 다음 아고라 촛불 집회 포스터 = 62
그림 8 비폭력 촛불집회를 위한 플랭카드 도안 = 63
그림 9 촛불소녀 캐릭터 시리즈 = 64
그림 10 찬성, 반대 투표 = 69
그림 11 참여자가 상공에서 찍은 광화문 광장 = 74
그림 12 1인 미디어를 통한 의사소통범위 = 79
그림 13 생산/이용(produsage)모델의 의사소통구조 = 84
부록차례
부록 1 - 광우병관련 미국 산 쇠고기 수입에 관한 촛불집회 일 = 97
부록 2 - 1 포돌이와 함께 닭장차 타고 서울투어 = 98
부록 2 - 2 12시 신데렐라에겐 더없이 중요한 시간, 함께해요 닭장투어 = 99
부록 3 - 아프리카 TV(www.afreeca.com)촛불집회 관련 방송 리스트 <2008. 5.28> = 100
부록 4 - 아고라에서 ‘제2의 권태로운 창’ 운동 = 101
부록 5 - 아프리카 TV방송 중 채팅하는모습 <2008. 5.28> =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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