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인 어휘 학습 연구에 기반한 중학교 영어 교과서 어휘 분석
An Analysis of Vocabulary in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 주제(키워드) 어휘 학습 , 영어 교과서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이요안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5032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I. 서론 = 1
1.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 1
II. 연구 배경 및 선행 연구 = 4
2.1 연구 배경 = 4
2.1.1 제 7차 교육과정의 내용 = 4
2.1.2 교과서의 정의 및 역할 = 5
2.2 효과적인 어휘 습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 6
2.2.1 다빈도 어휘(High Frequency Words) = 6
2.2.2 신어휘의 양 = 10
2.2.3 어휘 노출 횟수 = 11
2.3 연구 문제 = 13
III. 연구 방법 및 실제 = 14
3.1 연구의 대상 = 14
3.2 연구 도구 및 절차 = 15
3.3 자료 분석 방법 = 16
IV. 연구 결과 = 17
4.1 다빈도 어휘의 양 = 17
4.2 신어휘의 양 = 32
4.3 신어휘의 노출 횟수 = 38
V. 결론 및 논의 = 44
5.1 결론 및 제언 = 44
5.2 연구의 한계점 = 49
참고문헌 = 50
국문초록 =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