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SCM에 대한 이해도가 SCM의 실행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기업규모별 분류를 중심으로

The effect of SCM understanding on SCM execution

초록/요약

1990년대에 이르러 부각되기 시작한 SCM은 기업의 자사뿐 아니라 SC 채널상의 모든 기업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식되고 있다. SC는‘원자재 추출 단계에서부터 최종 소비자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변형과 흐름, 관련정보의 흐름, 그리고 자금의 흐름과 관계된 모든 구성원들의 활동’을 말하며, SCM은‘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SC상의 전단계에 걸쳐 최적화를 도모하는 전략으로써, 최초 공급자로부터 최종 고객에게 제품, 서비스, 정보 등의 가치를 부가시켜 전달하기 위해 SC 활동의 조정 및 통합을 꾀하는 혁신기법’으로 정의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존 SCM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국내 제조업체들의 SCM에 대한 지식, 즉 이해의 정도가 실행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밝혀내는 것이다. 즉, 조사대상업체인 기업들이 SCM에 대해 어느 정도의 이해를 가지고 있으며, 그러한 이해도에 따른 실제 업무에서의 SCM상의 실행의 정도는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밝히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한발 더 나아가서 기업 규모에 따른 이해도, 실행도의 차이에 대해서도 밝혀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SCM을 실행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총 237부의 설문을 연구에 반영하였다. 또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과 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 검증을 통해 도출한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CM의 이해도는 SCM의 실행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다시 말해 SCM에 대한 높은 수준의 이해는 곧 기업차원의 SCM을 이행하는 것에 있어서 높은 실행의 정도를 보일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즉 이는 기업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SCM의 실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서는 실행 이전에 SCM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함을 역설할 수 있다. 둘째, 분산분석을 통한 기업규모와 변수들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결과, SCM의 이해도와 SCM 실행도는 기업규모간의 차이가 분명했다. 그러므로 SCM의 원활한 이해와 실행을 위해서는 기업규모에 따른 서로 다른 접근이 필요 하다고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SCM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기업규모에 따라 적합한 성공요인들을 조합하고, SCM의 이해도를 향상시켜 더 나아가서는 SCM 성과를 높일 수 있도록 SC상에서의 공급업체 및 구매업체들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more

초록/요약

Since 1990s, Supply Chain Management (SCM) has been acknowledged as a system not only for a single firm but also for all firms on Supply Chain (SC) to improve their competitiveness. SC is defined as "the activities of all members (from the raw materials suppliers to the end users) involved in the flows of goods, information and capital ".SCM is defined as "the innovative strategy to optimize every steps on SC to build and maintain the competitivenes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effect of ‘understanding of SCM’ on practical ‘execution of SCM’ based on the existing study about SCM. The above sentence means figuring out the connection between the understanding and the practical execution of SCM. Furthermore, this research is to examine the differences of SCM in understanding and execution among the companies which are classified by scale. 237 surveys were collected out of 1700 samples from the membership database of Sogang graduate school.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and Covariance Structural Modeling were used to test the four analyses There are two major research findings provided as below. First, SCM understanding affects SCM execution. It means that the higher the level of SCM understanding, the higher the SCM execution is. In order to activate the SCM executions which have direct affect on the company’s performance, it is necessary to have good level of understanding on SCM. Second, according to the correlation between the scale of company and factors which is analyzed by the use of ANOVA, the deference between the SCM understanding and the SCM execution became obvious. Therefore, in order to have a fluent understanding on the SCM and its execution, it is necessary to have a different approach according to the company size. For the effective execution on the SCM as above, it is important to make an appropriate combination according to the company size, improve the level of understanding on the SCM, and reinforce the cooperation among the supplier and the purchasing companies to enhance performance of the SCM.

more

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 5
제 3 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 7
제 2장 SCM 이론적 배경 = 10
제 1 절 SCM 개괄 = 10
제 2 절 선행연구 고찰 = 15
제 3-1장 연구설계1 (가설 1, 가설 2) = 23
제 1 절 모형의 설정 = 23
제 2 절 가설설정 = 25
제 3 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 27
제 3-2장 연구 설계2 (가설 3, 가설 4) = 31
제 1 절 연구 모형의 설정 = 31
제 2 절 가설설정 = 33
제 3 절 연구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연구방법 = 34
제 4-1장 연구의 결과 및 분석1 (가설 1, 가설 2) = 38
제 1 절 자료 수집과 표본 특성 = 38
제 2 절 신뢰성 및 상관관계 분석 = 41
제 3 절 가설 검증 및 분석 = 46
제 4-2장 연구의 결과 및 분석2 (가설 3, 가설 4) = 57
제 1 절 분산분석 = 57
제 2 절 가설의 검증 및 분석 = 57
제 5 장 결론 = 64
제 1 절 요약 및 시사점 = 64
제 2 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 71
참고문헌 = 73
국내문헌 = 73
해외문헌 = 74
설문지 = 78
표차례
표 1 로지스틱스 변천 요인 = 14
표 2 우리나라 중소기업의 업종별 범위 = 17
표 3 SCM에 대한 이해도와 실행도에 대한 측정항목 = 30
표 4 기업 규모별 분류 = 35
표 5 SCM 이해도에 대한 평가 항목 = 36
표 6 SCM 실행도에 대한 평가 항목 = 37
표 7 종업원 수에 따른 분류 = 39
표 8 업종에 따른 분류 = 40
표 9 매출액에 따른 분류 = 40
표 10 SCM 이해도와 실행도에 대한 신뢰성분석 결과 = 42
표 11 대기업의 이해도와 실행도의 상관관계 = 44
표 12 중소기업의 이해도와 실행도 상관관계 = 45
표 13 대기업의 이해도와 중장기 계획, 전략 수립과의 관계 분석 = 47
표 14 대기업의 이해도와 사내부서간의 의사소통 = 48
표 15 대기업의 이해도와 정보시스템 공유 = 49
표 16 대기업의 이해도와 통합된 물류 프로세스 = 50
표 17 중소기업의 이해도가 중장기 계획, 전략 수립과의 관계 분석 = 52
표 18 중소기업의 이해도와 사내부서간의 의사소통 = 53
표 19 중소기업의 이해도와 정보시스템 공유 = 54
표 20 대기업의 이해도와 통합된 물류 프로세스 = 56
표 21 기업규모에 따른 SCM이해도에 관한 분산분석결과 = 58
표 22 기업규모에 따른 SCM 실행도에 관한 분산분석결과 = 60
표 23 가설 1의 연구가설 검증결과 = 61
표 24 가설 2의 연구가설 검증결과 = 62
표 25 가설 3의 연구가설 검증결과 = 63
표 26 가설 4의 연구가설 검증결과 = 63
그림차례
그림 1 연구 개념도 = 16
그림 2 연구 개념도 = 26
그림 3 대기업의 SCM 이해도가 실행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모형 = 24
그림 4 중소기업의 SCM 이해도가 실행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모형 = 24
그림 5 기업의 규모에 따른 SC M의 이해도에 대한 연구 모형 = 32
그림 6 기업의 규모에 따른 SCM의 실행도에 대한 연구 모형 = 32
그림 7 가설 1과 가설 2의 결론 = 68
그림 8 가설 3, 가설 4의 결론 = 70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