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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한 시장성 평가 모형 연구

A scenario based Marketability test Model

초록/요약

한국 영화 제작사와 투자사들은 시나리오 개발 단계에서 영화 제작 및 투자의 의사결정을 해야 한다. 이 시기에 의사결정을 통해 수십억의 제작비와 마케팅비용이 소요되므로 이 때의 의사결정이 매우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의사결정이 전문가의 직관이나 경험에 의존하고 있다. 상품의 제작/투자 단계에서 시장성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영화라는 상품의 개념 (concept)에 해당하는 시나리오를 이용하여 평가하는 것이 타당하나, 기존 연구에서 영화의 이야기 혹은 플롯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함에도 불구하고 계량화가 어렵기 때문에 지금까지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 정보가 무시되고 있었다. 그러나,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의사 결정에 도움을 주기 위해 새로운 접근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시장성 평가 모형은 시간에 따라 상품의 가치가 변화하는 속성, 즉 정점 효과, 마무리 효과, 정서의 다양성 효과, 기울기 효과 등을 이용하여 시나리오에서 계량화가 가능한 변수를 선별하여 만들었다. 본 연구 모형을 통해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 정보가 시장성 평가, 즉 고객만족도와 흥행에 끼치는 영향력을 확인하였다. 그 결과, 첫째,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 정보 중 장면 단위 상품 속성에서 최대값이 고객만족도와 흥행을 예측하는 데 가장 영향력을 끼치는 변수로 밝혀졌으며 이 중 3막의 최대값이 고객만족도와 흥행에 가장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두 번째로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 정보 중 2막의 기울기가 흥행을 종속변수로 할 경우, 유의미한 변수임이 증명되었다. 셋째로 시나리오를 제품으로 만드는데 관여하는 인적 요소, 즉 감독과 배우, 제작자의 역량이 있으면, 시나리오의 이야기 구조 정보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이를 적용한 2단계 위계적 회귀모형의 본 연구 모형이 가장 적합한 모형임이 증명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흥행 성과를 예상할 수 있는 완성도 있는 시나리오의 가이드 라인 제공이 가능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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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Movie studios/productions in Korea have to choose among thousands of scenarios to invest or product new movie in the scenario stage. Despite of staking the huge amount of money at this time, this process is depending on the experts’ experiences and intuitions. Scenario is not easy to quantify as an explanatory variable. Therefore, new approach is to help studios/productions evaluate scenarios which will lead to more objective decision. This demand forecastingmarketability test model combines inter-temporal attributes, peak effect, recency effect, affect variance, and slope effect based on scenario. Through the analysis of this model, the results show the influences of each factor to the consumer satisfaction and box-office. TThis model is more suitable to box-office compared with the consumer satisfaction. Specially, this model is more accurate added manufacturer (director, actor/tress, and production) eff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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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제2장 이론적 배경 = 6
제1절 모멘트 평가에 대한 이론적 고찰 = 6
제2절 영화 수요 예측 연구 관련 기존 연구 = 8
제3장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 11
제1절 연구가설 = 11
제2절 연구방법 = 21
제3절 연구모형 = 22
제4장 실증분석 = 35
제1절 가설 검증 = 35
제2절 시나리오의 이야기 속성 효과 비교 검증 = 48
제5장 결론 및 시사점 = 54
참고문헌 =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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