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고빈도 동사 get활용에 대한 영화 script와 중1~고1 영어교과서 비교연구

A Comparative Study on High Frequency Verb get Use between Movie Scripts and 7th~10th Grade School English Textbooks

목차

Ⅰ.서론 =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1.2 연구의 구성 = 3
1.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 4
Ⅱ.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 4
2.1 영어 교육과 어휘 = 4
2.2 어휘접근법과 어휘의 중요성 = 5
2.3 의사소통과 어휘력 = 9
2.4 어휘교수와 어휘선택 = 10
2.5 우연학습과 의도학습 = 12
2.6 코퍼스 기반 한국 영어교과서의 고빈도 동사에 대한 선행연구 = 15
Ⅲ.분석 방법 = 17
3.1 분석 대상 = 17
3.2 분석 동사 선정 = 18
3.3 분석 도구 및 절차 = 20
3.4 자료 분석 = 21
Ⅳ.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 분석 = 23
4.1 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의 동사 get 출현 빈도비교 = 25
4.2 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의 동사 get 구조별 빈도 비교 = 29
4.3 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의 동사 get 해석영역 비교 = 33
Ⅴ.영화 script를 활용한 어휘지도 모형 = 40
5.1. 어휘지도 모형 개요 = 40
5.2. 어휘지도의 실제 = 41
Ⅵ.결론과 제언 = 55
6.1. 연구 요약 및 결론 = 55
6.2. 제언 = 59
참고문헌 = 60
국문초록 = 62
표목차
[표1] 어휘별 텍스트 적용범 = 10
[표2] 7차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 교과서 분석 대상 = 17
[표3] 영화 script 분석 대상 = 18
[표4] 영어권 코퍼스의 고빈도 동사 = 19
[표5] 영화 script의 get, take, make 동사 빈도 순위 = 20
[표6] 영화 script 코퍼스 규모 = 23
[표7] 영어교과서별 코퍼스 규모 = 23
[표8]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별 코퍼스 규모 비교 = 24
[표9] 영어교과서 학년 누적 코퍼스 규모 = 24
[표10] 영화 script와 3,4개 학년 영어교과서 누적 코퍼스 규모 비교 = 25
[표11] 영화 script의 동사 get 출현 빈도 = 26
[표12] 영어 교과서의 동사 get 출현 빈도 = 26
[표13] 영화 script와 영어교과서의 동사 get 출현 빈도범위 = 27
[표14] 교과서의 동사 get 굴절유형 빈도 = 27
[표15] 영화 script의 동사 get 구조유형 빈도 = 29
[표16] 교과서의 동사 get 구조유형 빈도 = 30
[표17] 영화 script와 교과서 동사 get 구조 유형 빈도 비교 = 32
[표18] 영화 script의 동사 get 해석영역 수 = 33
[표19] 교과서의 동사 get 해석영역 수 = 34
[표20] 4개 학년 교과서 조합 시 동사 get 해석영역 범위 = 34
[표21] 교과서공통 동사 get 동일해석 수 (잉여누계) = 34
[표22] 동사 get 활용을 어렵게 하는 표현들 = 36
[표23] 동일표현의 활용 예 = 38
[표24] 어휘학습 지도안 1(2) = 41
[표25] 어휘학습 지도안 3 = 47
[표26] 어휘학습 지도안 4 = 51
그림목차
[그림1] SCP 실제 운용 모습 = 22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