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문화성향, 지혜 및 공감수준의 관계
A Study on Relations among Adolescent's Cultural Tendency, Wisdom and Sympathy
- 주제(키워드) 문화성향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조긍호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4998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이론적 배경 = 3
(1) 문화성향 = 3
(2) 지혜 = 5
(3) 공감, 문화성향과 지혜 = 10
3. 연구가설 = 13
Ⅱ. 연구방법 = 15
1. 연구대상 = 15
2. 측정도구 = 15
(1) 개인주의-집단주의 성향 척도 = 15
(2) 지혜 척도(KMWS) = 17
(3) 공감 척도 = 18
3. 연구절차 = 19
Ⅲ. 연구결과 및 해석 = 20
1. 문화성향 집단 변별 = 20
2.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수준의 차이 = 21
3. 문화성향에 따른 공감 수준의 차이 = 23
4. 문화성향 및 지혜와 공감수준의 관계 = 25
Ⅳ. 논의 및 제한점 = 27
1. 요약 및 논의 = 27
2. 제한점 = 29
참고문헌 = 30
국문초록 = 37
설문지 = 38
표목차
표1 개인주의-집단주의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 16
표2 지혜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 17
표3 공감 척도 문항과 신뢰도 계수 = 19
표4 문화성향별 응답자 분포 = 20
표5 문화성향과 지혜 요인 간 상관계수 = 21
표6 문화성향에 따른 지혜요인 수준의 차이 검증 = 22
표7 문화성향과 공감 수준 간 상관계수 = 23
표8 문화성향에 따른 공감 수준의 차이 검증 = 24
표9 공감을 공변인으로 하였을 때 문화성향이 지혜의 각 요소 에 미치는 영향의 공변량 분석 = 25
그림목차
그림1 김민희의 지혜 정의 : 균형적 통합 모델 =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