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명 방법의 변화에 따른 효과 연구
- 주제(키워드) 증명 방법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 지도교수 임경수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498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본 연구는 중학교 2학년 단원에서 지도되고 있는 증명 단원 중 삼각형의 성질을 중심으로 증명 방법의 교수법 변화에 따른 학습 효과 성취도를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배우기 힘들고 학업 성취도가 매우 낮은 단원 중 하나인 증명 단원을 조사한 결과 그 원인이 현행 교육과정에 있음을 찾는다. 현행 지침서에 의하면 증명 방법 중 종합법을 매우 강조하여 과도하게 수학 기호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이를 지적하고, 분석법의 활용을 통하여 형식과 기호에 구애받지 않고 증명 과정을 문장 형태로 기술하도록 지도한다. 학습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현행 교사 지침서에 의한 교수법과 제시한 방법을 통계적으로 비교하여 그 학습 결과를 알아본다.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분석법을 바탕으로 학습자들에게 문장의 인과 관계 교육을 실시한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추론의 연결 관계를 이해하고 가정과 결론을 분리하는 증명의 기본 능력에 차이가 있다. 둘째, 문장의 인과 관계 교육은 주입식 교육과 객관식 시험에 익숙해져 있는 학생들의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중 하나인 쓰기 능력의 향상에도 효과가 있다. 셋, 문장의 인과 관계 교육은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를 부여하여 어렵게만 느끼던 증명에 좀 더 쉽게 접근하도록 하는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얻는다. 본 연구는 기호와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증명의 본질에 맞게 증명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도록 지도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를 연구한다. 그 효과는 학생들의 수학적 사고 능력 개발과 추론 능력 개발에 도움이 되고, 학습자의흥미 유발에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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