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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출판시장의 구조 및 행태에 관한 연구

Study for Structure and Conduct of the Fine Art Publication Market

초록/요약

21세기로 접어들면서 ‘창의력’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선진국에서는 예술교육을 강화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예술교육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이런 예술교육의 중심에 미술이 있다. 국민들의 생활을 통해 자연스럽게 스며들고 있는 미술은 이미 예술을 넘어 문화산업이 되었다. 미술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미술적 소양이 요구된다. 이미 대중적인 많은 콘텐츠들의 보급으로 예전에 비해 일반인들의 이해와 지식수준은 높아졌지만, 여전히 학교 교육에서 뒷전으로 밀려나고 있는 미술교육은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미술출판은 소외당하는 미술교육을 담당하며 잃어버린 창의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지만 그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크게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다원화되고 있는 대중들을 만족시킬 만한 미술출판 활동은 여전히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본 연구에서는 산업조직론적인 접근으로 미술출판 산업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전체 도서 발행종수의 0.01%라는 수치는 미술출판시장의 열악함을 그대로 보여준다. 국내출판물보다 번역서가 압도적으로 많은 대중적인 미술도서 분야는 여전히 인상파 중심의 근대 화가들 주위를 맴돌고 이는 중간필자의 부족현상으로 연결된다. 이러한 결과 다양한 대중들의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 미술출판시장은 얇은 독자층이라는 또 다른 문제를 낳았고 결국 대중적인 미술도서 출판을 위한 출판사의 기획력을 약화시키는 결과로 이어지게 되었다. 이러한 현황 분석을 통해 미술출판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방안이 필요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간필자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미술출판계뿐 아니라 국가 정책적 노력과 지원이 요구된다. 둘째 미술도서를 출판하는 출판사들은 잠재되어 있는 독자들을 개발 수 있는 틈새시장을 공략한 미술도서 기획이 필요하다. 셋째 보는 미술도서 이상의 21세기에 맞는 새로운 콘텐츠의 도입이 요구된다. 이러한 새로운 문화용품을 통한 문화교육의 확대, 창작의 효율성 증대, 대중의 문화생활 향상을 위한 미술문화산업 전반의 치밀한 연구와 정책적 지원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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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요약

Entering the 21st century, advanced countries are reinforcing the art education as the ‘creativity’ is understood as an important factor in education. In our country as well the interest in the art education has increased in recent years. At the very center of art education is fine art. And the fine art is running deep into the lives of people and forming the cultural industry to get over the realm of art. To understand the importance of fine art, a knowledge of fine art is a prerequisite. Although the knowledge and understanding of general public on the fine art have improved, in the curriculum of the school the fine art education is neglected and it still remains an issue to be settled. The publications on fine art can play a significant role to compensate the neglected education and restore the lost creativity. However, the publication is not being yet invigorated and much deficient to suffice the public demand which is being ever diversified. In this situation, I tried to see through the current situation and the problem of fine art industry using the organizational approach to industry as a tool and suggested ways to settle the problem. The figure 0.01 percent attests the weakness of the fine art publication market. The translated foreign publications outnumber the domestic ones chiefly focused on the field of public fine art books and the modern fine artists who are mostly impressionists play major role, resulting in the deficiency of the republication writer. Thus, the fine art publication market which can’t afford to meet the needs of the general public caused another problem, that is, thin class of readers ending up in weakening of the planning power of the fine art related publishers. In this analysis, I decided following are necessary to settle above problems. First, not the efforts on the publishers’ side alone, political efforts and support are needed to foster the republication writer. Second, the fine art publishers need to plan fine art books which can attack the niche market so as to develop a potential readers. Third, we need introduction of the 21st century oriented new contents which goes ahead visual fine art books. At the same time, elaborate research and political support on overall fine art culture and industry are required for extension of cultural education to make use of new contents, improvement of efficiency in creative writing, and an advancement of a cultural lif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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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 1
1. 연구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연구방법과 내용구성 = 4
제2장 이론적 배경 = 5
1. 산업조직론의 의의 = 5
2. 선행연구 고찰 = 11
제3장 미술출판의 시장구조 = 14
1. 미술출판의 정의 = 14
2. 미술출판의 역사적 개관 = 16
(1) 제1기: 미술출판 개척기(1970년대 이전) = 17
(2) 제2기: 미술도서 발행종수 증가기(1970년대) = 18
(3) 제3기: 미술도서 질적 향상기(1980년대) = 20
(4) 제4기: 대중적인 미술도서 부흥기(1990년대) = 22
3. 미술출판의 시장구조 = 24
(1) 수요적 특성 = 24
① 발행종수로 본 수요의 불확실성 = 24
② 수요의 성장과 원인 = 25
③ 수요의 구조 = 39
(2) 공급적 특성 = 41
① 출판사와 출판인의 태도 = 42
② 기술수준 = 44
(3) 시장구조 = 46
① 생산비용 = 46
② 진입장벽 = 47
③ 경쟁상태 = 49
a. 시장점유율 = 50
b. 시장집중률 = 52
④ 기업결합 = 53
제4장 미술출판시장의 행태 및 활성화 방안 = 56
1. 행태 = 56
(1) 광고와 마케팅 = 56
(2) 유통 = 59
2. 미술출판시장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63
(1) 미술출판시장의 문제점 = 63
(2) 미술출판시장의 활성화 방안 = 65
① 중간필자 양성 = 65
② 대중들을 위한 교양미술서 개발 = 68
③ 새로운 콘텐츠의 개발 =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 71
1. 요약 및 결론 = 71
2. 연구한계 및 제언 = 72
참고문헌 = 74
인용문헌 = 78
표차례
표 1 한국십진분류법(KDC)에 따른 미술도서 분류 = 15
표 2 교보문고의 미술도서 분류 = 15
표 3 예술도서의 분야별 발행종수(1974~1978) = 19
표 4 예술도서의 분야별 발행종수(1984~1989) = 21
표 5 미술도서 발행 상위권 출판사(1984~1989) = 21
표 6 예술도서의 분야별 발행종수(1990~1999) = 23
표 7 미술도서 발행 상위권 출판사(1990~1999) = 23
표 8 주5일근무제가 독서시간에 미치는 영향 = 27
표 9 2004년 베스트셀러 목록 = 28
표 10 ‘마르크 샤갈전’ 관람객의 일반적인 특성 = 31
표 11 2007년 도서 분야 선호도 = 40
표 12 2007년 예술도서 선호도 = 41
표 13 무실적 출판사 수 추이(2000~2007) = 48
표 14 미술도서 매출액 대비 시장점유율 상위권 출판사(2003~2007) = 51
표 15 주요 유통업체의 매출변화(2003~2007) = 61
표 16 2003~2007년 서점 수 추이 = 61
표 17 미술도서 전문서점 = 62
그림차례
그림 1 산업조직의 구성요소 = 7
그림 2 구조·행태·성과의 상호관계 = 10
그림 3 근현대 서양화 작품 가격 추이(2001~2006) = 26
그림 4 살바도르 달리 관련 도서 발행종수 추이 = 33
그림 5 마르크 샤갈 관련 도서 발행종수 추이 = 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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