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이용동기와 관계에 대한 연구 : 텔레비전과 인트라넷 사내방송을 중심으로
Study of usage motives and relations of organizational communication media : On the internal broadcastings by Television and Intranet
- 주제(키워드) 조직커뮤니케이션 , 사내방송 , 텔레비전 사내방송 , 인트라넷 사내방송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 지도교수 장용호
- 발행년도 2009
- 학위수여년월 2009. 2
- 학위명 석사
- 실제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sogang/000000044807
- 본문언어 한국어
초록/요약
경영환경은 급변하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런 환경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기업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게 이뤄져야 한다. 이런 소통의 중요성을 알고 기업들은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조직은 글로벌화로 점점 거대해지고 있으며, 그만큼 구성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은 어려워지고 있다. 기업들은 보다 비대해진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활성화를 위해 커뮤니케이션을 전달하는 매체에 관심을 쏟고 있다. 과거에는 사보와 같은 인쇄매체를 통해서 대부분의 커뮤니케이션을 실시하였다. 하지만 기술이 발전하면서 텔레비전 사내방송을 통해 경영진의 생각을 전달하고, 회사의 다양한 소식들을 전달하게 되었다. 그리고 정보화 시대가 시작되고,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텔레비전 사내방송은 인터넷과 같은 뉴미디어를 이용한 사내방송으로도 진화했다. 방송환경의 발전과 함께 변화하는 사내방송 환경 속에서 이 논문은 기업 내 커뮤니케이션 매체로써 큰 영향력을 갖고 있는 텔레비전 사내방송과 새롭게 떠오른 인트라넷 사내방송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를 비교해 보고 두 매체의 관계를 연구해 보았다. 연구 방법으로는 텔레비전과 인트라넷 사내방송을 운영하는 기업체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두 매체의 이용동기와 만족도를 설문조사를 하였다. 연구 결과, 텔레비전 사내방송의 가장 큰 이용동기는 대인관계 동기였다. 다음으로 오락적 동기와 환경감시적 동기, 주체성 동기 순이었다. 세부 항목으로 회사의 이슈와 경영진의 생각을 알기 위한 동기가 높게 나타났으며, 동료와 다른 팀의 활동을 알기 위한 동기도 높게 나타났다. 텔레비전 사내방송의 만족도는 대인 관계동기에 따른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환경감시적 동기에 따른 만족도와 주제적 동기에 따른 만족도, 오락적 동기에 따른 만족도 순이었다. 세부 항목으로는 회사 이슈와 경영진의 생각을 알게 됐다가 가장 높았다. 인트라넷 사내방송의 이용동기는 대인관계 동기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환경감시적동기, 오락적 동기, 주제성 동기 순이었다. 대인 관계 동기의 세부 항목으로는 회사의 이슈와 경영진의 생각을 알기 위해서가 높게 나타났다. 인트라넷 사내방송의 이용 만족도도 대인관계 동기에 따른 만족도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환경감시적 동기에 따른 만족도, 오락적 동기에 따른 만족도, 주제척 동기에 따른 만족도 순이었다. 대인 관계 동기에 따른 만족도의 세부 항목으로는 회사 이슈와 경영진의 생각을 알게 됐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두 매체가 관계를 살펴본 결과, 인트라넷 사내방송보다 텔레비전 사내방송을 더 많이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이런 텔레비전 사내방송 매체에 대해 필요한 매체라고 생각하며, 인트라넷 사내방송 역시 필요한 매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그리고 두 매체에 대해서 구성원들은 경쟁적인 매체라고 생각하지 않고, 서로 공존하는 협력적인 매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e목차
제 1장 서론 = 1
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 1
제 2절 연구방법과 논문의 구성 = 3
제 2장 이론적 배경 = 4
제 1절 사내방송 선행연구 = 4
제 2절 조직커뮤니케이션 = 7
1.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정의와 기능 = 7
2. 조직커뮤니케이션 매체 = 8
(1)사보 = 10
(2)사내방송 = 11
(가) 사내방송과 매체 특징 = 11
(나) 우리나라 사내방송의 역사와 운영현황 = 13
(3) 인트라넷 사내방송 = 16
(4) 인터넷 매체 특성 = 17
3. A사 사내방송과 인트라넷 방송 = 19
제 3절 이론적 논의 = 20
1. 이용과 충족이론 = 20
2. 미디어의 이용동기와 만족도 = 20
3. 매체변이(media morphosis)가설 = 22
(1)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 = 22
(2) 매체변이 가설 = 23
(3) 매체변이 가설 미디어 연구 = 25
제 3장 연구문제 = 28
제 4장 연구방법 = 29
제 1절 설문조사 = 29
1. 분석대상과 조사방법 = 29
2. 설문지 구성 = 29
제 5장 연구결과 = 32
제 1절 설문조사 결과 = 32
1. 인구통계학적 특성 = 32
2. 사내 매체의 이용도와 이용 만족도 결과 = 34
(1) 이용하는 사내방송 매체 = 34
(2) 텔레비전 사내방송 이용동기 = 38
(3)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동기 = 40
(4) 텔레비전 사내방송 이용만족도 = 43
(5)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만족도 = 45
(6) 텔레비전과 인트라넷 사내방송 관계 = 48
제 6장 결론 = 50
제 1절 연구결과 요약 및 논의 = 50
제 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 53
참고문헌 = 54
설문지 = 58
표목차
표 1 대기업 사내방송 현황 = 15
표 2 설문조사 측정변인 = 31
표 3 인구통계학적 특성 = 33
표 4 텔레비전 사내방송의 이용동기 = 39
표 5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동기 = 41
표 6 텔레비전과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동기 대응표본 t-Test 결과 = 42
표 7 텔레비전 사내방송의 이용 만족도 = 44
표 8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만족도 = 46
표 9 텔레비전과 인트라넷 사내방송 이용만족도 대응표본 t-Test 결과 = 47
표 10 두 매체 이용에 대한 관계 = 49
그림목차
그림 1 이용하는 사내방송 매체 유형 = 34
그림 2 텔레비전 사내방송을 더 이용하는 이유 = 35
그림 3 인트라넷 사내방송을 더 이용하는 이유 = 35
그림 4 텔레비전 사내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 = 36
그림 5 인트라넷 사내방송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 = 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