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 상세

미국과 중국, 한국 주식시장의 변동성 이전효과와 비대칭성에 관한 실증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대학원
  • 지도교수 박영석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경영학과
  • 식별자(기타) 000000108617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2007년 KOSPI 지수는 1,435로 시작한 한국 주식시장은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7월 초 사상 최초로 KOSPI 지수 2,000 시대를 맞이하였다. 하지만, 시기적으로 서브프라임 사태와 맞물리면서 외국인의 대량 매도공세와 함께 KOSPI 지수는 약 2주 만에 16% 하락하는 사상 최대의 대폭락을 겪어야만 하였다. 이러한 각 국의 주식시장 간의 상호의존(interdependence)및 상호작용(interaction)에 관한 주요 연구들은 계 최대 자본국인 미국과 일본 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전 세계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은 기존의 다수 연구에서 밝혀져 왔고 그런 의미에서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주식시장의 변동성이 우리나라에 어느 정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지에 대한 연구는 흥미로운 주제가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국 주식시장과 한국, 중국 주식시장의 동조화 및 변동성 이전효과와 비대칭성에 대해 분석하였고 특히 기존 연구의 다수를 차지하는 미국 주식시장의 영향뿐만 아니라 세계 경제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정보이전효과와 비대칭성에 대해서도 실증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먼저 시계열자료에 대한 단위근검정과 공적분 검정을 실시하여 자료의 안정성을 검증하고 각 주식시장간 정보이전효과분석에 앞서 사전적으로 교차상관관계를 분석한 후 확장된 GARCH 모형을 이용하여 각국 주식시장간 대칭적, 비대칭적 정보이전효과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미국시장의 중국과 한국시장에 대한 수익률이전효과 분석 결과를 보면 한국의 경우 하위기간 1, 2 모두 수익률이전효과가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전 기간에 걸쳐 수익률이전효과가 존재하지 않았다.
다음으로 미국시장의 중국과 한국시장에 대한 변동성정보이전효과 분석 결과, 분석을 실시한 전체기간에서 S&P 500 지수수익률의 한국, 중국 지수수익률에 대한 변동성이전효과가 모두 나타났다. 특히 KOSPI 200, SHANGHAI B주가지수 수익률에 대한 S&P 500 주가지수 수익률의 영향력은 외환위기 이후에 증가하였으며 특히 하위기간 2인 2004년 1월 이후에 더욱 영향력이 증가하였다.
GJR-GARCH(1,1)-M 모형을 이용한 비대칭적(asymmeric) 주가변동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체기간에 대해 조건부분산식의 항의 계수인 f는 한국과 부분적으로 자본시장을 개방한 중국 B시장 거래소 지수수익률에 대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미국의 S&P 500 지수 수익률에서 발생한 예기치 못한 음(-)의 수익률이 예기치 못한 양(+)의 수익률보다 KOSPI 200, SHANGHAI B 지수 수익률의 주가변동성을 더 증가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국의 경우 전체에서도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중국의 경우에는 하위기간 2에서 정보의 비대칭성이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국 한국과 일본의 주가지수 수익률은 S&P 500 주가지수수익률의 호재(good news)보다는 악재(bad news)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국 주식시장의 한국 주요시장에 대한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체 기간 분석기간 동안 SHANGHAI 지수수익률의 KOSPI 지수수익률에 대한 수익률 및 변동성이전효과가 통계적으로 비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나 하위기간 2 이후에 변동성이전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또한 GJR-GARCH(1,1)-M 모형을 이용한 비대칭적(asymmeric) 주가변동성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체기간에서 1% 유의수준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중국 주가지수 수익률은 한국 주가지수 수익률에 대해 비대칭적으로 정보이전효과가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중국 주가지수 수익률의 영향력이 최근에 더욱 증가하였음을 의미한다.
미국과 중국, 한국 주식시장의 변동성 이전효과와 비대칭성에 관한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 주식시장의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분석결과 전체기간에서 수익률 및 변동성이전효과와 비대칭성이 존재하였으며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미국 주식시장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중국 주식시장의 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분석결과 변동성이전효과와 비대칭성이 관찰되었고 특히 하위기간2에서 전반적으로 동조화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미국 주식시장의 중국 주식시장에 대한 정보이전효과 분석 결과 한국과 부분적 자본시장이 개방된 중국 B시장에 비해 전반적으로 의미 있는 동조화 현상은 발견되지 않았는데 이는 SHANGHAI A의 경우 해외적격 기관투자자(QFII)를 제외하고는 외국인 투자가 제한되어 있어 외부의 영향보다는 자국의 변동성 요인에 의해 시장이 움직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론해 볼 수 있다.
본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미국 주식시장의 해외 주요시장에 대한 변동성이전효 존재하는 경우, 효율적 시장가설에 따르면 전일 미국 시장의 정보가 아시아 시장의 시초가에 모두 반영되어야 하므로 미국 주식 시장의 낮수익률(open-to-close return)의 아시아 시장 밤수익률(close-to-open return)에 대한 영향을 함께 분석하는 것이 더욱 의미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한국 주식시장 마감 후 1시간 뒤에 중국시장이 폐장함을 고려해 보면 위와 같은 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양시장간 정보이전효과를 분석해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이다.

more

목차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to investigate the symmetric and asymmetric conditional volatility spillover effect between the America Stock Market, China Stock Market and the Korea Stock Market.
This study employs the MA(1)-GARCH(1,1)-M model and GJR-GARCH-M model. Data for empirical study is based on daily closing indices. The sample period covers from January, 2000 to December, 2007 with 2 subsamples.
The empirical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re is a strong evidence that the asymmetric volatility spillover effect from the American stock market to the Korean and Shanghai B stock markets are increased after open of capital market.
Second, in this study the information transmission effect from the American stock market to the Shanghai A stock market is not found.
Finally, this study documents the existence of the asymmetric volatility spillover effect from the China to the Korea after open of capital market.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