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환경에서 최선의 유닛 종합을 찾는 유도 알고리즘 : Leading algorithm seeking for the best unit combination in on-line real time circumstance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 지도교수 장직현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정보통신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8517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보드 게임의 일종인 오델로는 주변 상황의 변화에 따라 대응해 가는 방법으로, 컴퓨터 스스로가 게임 참여자의 행동에 맞추어 대응하도록 설계, 기술되었다. 하지만, 다양한 특징을 가진 여러 유닛일 경우에는 적절한 조합을 통해서 유닛을 구성해야 한다. 보드 게임은 턴 방식으로 자신의 차례가 되었을 때 현재의 상황에서 가장 좋은 위치를 찾아 알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1개의 알을 움직이는 데 다른 유닛의 도움을 받거나 영향을 받지 못한다. 그러나, 실시간(Real Time) 환경으로 진행될 경우에는 유닛간의 조합이 게임의 진행에 큰 영향을 주게 된다. 현재 시장에서 개발되고 있는 게임들은 주로 실시간 진행을 요구하고 있고, 게임 사용자 또한 실시간 게임에 더욱 흥미를 느끼고 선호하기 때문에 보드 형식의 턴 게임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추세이다. 만약에 주변 상황에 대응하는 턴 방식 알고리즘을 실시간 환경인 게임에 적용한다면, 게임 참여자의 유닛 조합이 빠르게 변경될 때 대응하기가 어렵다. 즉 유닛간 전투에서는 상성관계 가 존재하는데, A는 B에 강하나 C에 약할 수 있고, B는 C에 강하나 A에 약한 관계가 바로 그것이다. 게임 참여자가 보유한 B 유닛을 공격하기 위해서 컴퓨터는 A유닛을 선택한다. 컴퓨터가 A유닛을 생산하는 동안에 게임 참여자는 C유닛으로 빠르게 변화되어 대응할 수 있다. 이렇게 실시간에서는 컴퓨터가 전술을 결정하고 진행하는 동안에 게임 참여자도 그에 따르는 전술 행동을 하기 때문에 실시간 환경에서는 상대의 행동을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본 논문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발생되는 유닛 간 전투에서 컴퓨터가 유도 알고리즘이라는 기술을 이용하여 실시간 환경에서 스스로 유닛 조합을 구성하고 생산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목차
For many units which have various characteristics, the units must be constructed through the proper combinations. In real-time situation, it is not easy to predict the opposite party''s actions because the computers determine strategies and the other participators of the computer game take tactical actions at the same time. Therefore, this thesis presents that the way which computers by themselves construct proper combinations of units using the technology, Leading algorithm at the unit battles of strategic simulation games in on-line real time circumsta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