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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영리조직의 이미지가 기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7791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비영리기관에 마케팅적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음은 오래전 일이라 할 정도로 나날이 비영리기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비영리기관 중에서도 사회서비스 조직에 속하며 기금개발을 하는 사회복지단체는 기금조성을 위해 여러 마케팅적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홍보방안에 대한 논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금개발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를 하고 있는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그 홍보적 역할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와 실제 기부태도 및 행동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기부태도 및 행동과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서로간의 영향력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결과 비영리기관의 이미지들에 대한 관심은 능동적인 기부자일수록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을 검증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전략적인 이미지 홍보 방안이 기금조성을 위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 하는 비영리기관의 발전적인 홍보방안마련을 위한 학문적 논의에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미래 한국 사회복지 관련 비영리기관의 실무적인 마케팅적 노력에 따른 전략적인 이미지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음에 그 비영리기관에 마케팅적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음은 오래전 일이라 할 정도로 나날이 비영리기관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비영리기관 중에서도 사회서비스 조직에 속하며 기금개발을 하는 사회복지단체는 기금조성을 위해 여러 마케팅적 요소들을 활용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홍보방안에 대한 논의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본 논문에서는 기금개발을 통해 사회복지서비스를 하고 있는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초점을 맞추어 그 홍보적 역할에 대한 연구를 실시하였다. 즉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와 실제 기부태도 및 행동의 관계 및 영향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기부태도 및 행동과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후 요인분석 및 상관관계 분석을 통해 서로간의 영향력에 대해 논의하였다. 그 결과 비영리기관의 이미지들에 대한 관심은 능동적인 기부자일수록 높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비영리기관의 이미지에 대한 중요성을 검증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전략적인 이미지 홍보 방안이 기금조성을 위해 필요함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사회복지 발전에 이바지 하는 비영리기관의 발전적인 홍보방안마련을 위한 학문적 논의에 그 목적을 두었다. 따라서 미래 한국 사회복지 관련 비영리기관의 실무적인 마케팅적 노력에 따른 전략적인 이미지 홍보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하였음에 그 의의를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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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monstrate the influence of Image of NPOs on the fundraising. These days the competitiveness of NPOs is getting higher and many NPOs learn marketing to survive themselves. This study is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Image of NPOs and the attitude, behavior of donation.
In order to measure the influence of Image of NPOs on fundraising, this study examined the attitude, behavior of donation and Image of NPOs through the survey on the public.
As the result of the research, active public were found to be more concerned about the image of NP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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