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인종과 다문화에 대한 일반학생의 긍정적 태도 함양을 위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A Study of Effectiveness of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신학대학원
- 지도교수 문진영
- 발행년도 2008
- 학위수여년월 2008. 2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신학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7682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본 연구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일반학생의 다인종 다문화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을 검증하고자 한다. 현재 한국은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국내로 이주해 들어오는 외국인 노동자들과 새터민들이 점차 많아지고 있으며 국제결혼 또한 증가하여 2000년대에 들어서부터는 다문화가정자녀가 초등학교에 입학하여 통합교육을 받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일반학교에서 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은 외모가 다르고 말투가 다르다는 이유로 학교에서 따돌림과 괴롭힘, 소외나 낙인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이렇듯 새롭게 유입되는 구성원과 그들 자녀의 수가 점차 증가하는 상황에서 다문화가정의 자녀와 일반학생이 원만한 또래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Kenadall이 제시한 다문화교육활동 개념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의 목표를 세우고 6회기의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상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의 참여가 일반학생의 다인종 다문화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태도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둘째,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의 참여가 일반학생의 각 인종과 다문화에 대한 인식의 차이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위하여 초등학교 5학년 2학급의 62명을 대상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배정하여 실험집단에만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을 6회기 실시하였다.
인종에 대한 인지 및 감정적 검사도구는 형용사척도(Adjective Scale)를 수정한 이하령 (2007)의 연구에서 총 16항목을 수정 발췌하였고, 다문화에 대한
인지 및 감정적 검사도구는 유네스코의 국제 이해교육의 내용과 Kendall(1983)이 정의한 문화개념을 기초로 형용사척도를 구성하였다. 또한 인종과 다문화에 대한 행동적 검사도구는 Bogardus의 사회적 거리감 척도(Social Distance Scale)를 5점척도로 만들어 초등학교 5학년에 적합하게 수정ㆍ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분석은 빈도분석, 대응검증, 일원분산분석, Tuckey 검정법을 실시하였다.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이 일반학생의 다인종 다문화 태도에 미치는 효과성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실시한 다문화교육프로그램은 일반학생의 다인종, 다문화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 향상을 가져왔고 통계적으로도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둘째, 인종과 문화권에 대한 부정적 편견이 완화되는 긍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각 인종과 문화권의 평균차이 결과, 사전검사에서는 백인 코시아인 흑인 순으로 백인에 대한 태도가 가장 높았고 통계적으로도 평균의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백인과 흑인의 평균의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다. 하지만 프로그램 실시 후에는 인종과 문화 간에 평균의 차이가 줄어듦으로써 본 프로그램이 인종차별과 부정적 편견을 완화하는데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다문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일반학생의 인종과 다문화에 대한 인지적 감정적 행동적 태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쳤을 뿐만 아니라 특정인종과 문화권에 대해 가지고 있던 편견 또한 완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고 종합해 볼 수 있겠다.
목차
This study purpose to examine i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has an effect on school-aged children''s attitudes toward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For this purpose, this research is designed to probe into these research questions.
1. Has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n effect on enhancing school-aged children''s cognitive, affective and behavior attitudes toward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2. Has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an effect on reducing school-aged children''s prejudice against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
This research is organized to compare the attitude changes of experiment group toward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with those of control group, each of which consists of 31 school-aged children (11-12 years old). Both tests(pre-program and post-program) are carried out by Adjective Scale and Social Distance Scale, and the data is analysed by frequency, paired-samples T-test, one-way ANOVA and tuckey test, using SPSS 15.0
The findings of this research are as follows. First of all, there i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the experiment group and the control group in attitudes toward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Secondly, there has been a statistically significant reduction in experiment group''s prejudice against different races and cultures.
This research duty concludes that the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has a positive effect on enhancing school-aged children''s attitudes toward different races and cultur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