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특성에 따른 도시(지역)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방안 연구 : The strategies for city brand communication according to local governments’ characteristics: focusing on a case study of Busan
- 발행기관 서강대학교 영상대학원
- 지도교수 신호창
- 발행년도 2007
- 학위수여년월 2007. 8
- 학위명 석사
- 학과 및 전공 영상대학원
- 식별자(기타) 000000104314
- 본문언어 한국어
목차
본 연구는 부산이 앞으로 세계적 물류 항만의 도시, 관광, 컨벤션 중심 도시로서 나아가기 위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전략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그 목표로 하고 있다. 최근 국내외 도시(지역)는 국제화, 세계화의 진전의 국면을 맞이하여 지역의 독특한 정체성을 확보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리고 주요 공중들에게 도시(지역)를 대내외적으로 좋은 인상을 기지도록 다양한 공공정책 프로그램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펼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별 특성에 따라 아무리 좋은 공공정책 프로그램을 수행하더라도 주요 공중들에게 우호적 반응을 얻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유는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조건으로 주요 공중들과 우호적인 관계형성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 산업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공공정책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때문이다.
부산이 앞으로 공공정책 프로그램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구상에 앞서, 도시 환경 현황 파악과 주민, 관광객, 투자자 등 주요 공중들의 인식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부산 발전연구원에서 발간된 각종 보고서를 면밀히 탐색한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드러났다. 첫째, 도시 생활 안전성 측면과 교통 편리성 측면에서 매우 낮게 났다. 그리고 관광문화 특성상 계절적 집중현상과 특화된 관광 상품 부재 현상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마지막으로 산업경제는 비대칭형 산업구조와 지역 중소기업의 영세성 등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결과적으로 주요 공중들이 전반적인 도시 환경에 대해서 큰 만족감을 얻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 부산이 해양항만 수도의 이미지와 관광,컨벤션의 메카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각종 공공정책 프로그램 수행 시, 주요 공중 대상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부산이 향후 주요 공중들에 대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을 수행 을 위해 국내외 도시(서울, 경기, 요코하마市)의 공공정책 프로그램 사례(Case Study)를 살펴보고 전략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그리고 국내 도시 브랜드 관련 전문가 및 실무자 중심으로 도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전반적 인식, 주요 공중들의 의견 수렴 정도, 관계구축을 위한 활동,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현황,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의 장기적,일관적인 메시지 전략, 슬로건 및 로고를 활용한 커뮤니케이션 활동 등 총 6개 항목에서 심층인터뷰(Depth Interview)를 실시하여 전략적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두 가지 연구 방법을 통해 앞으로 각종 공공정책 프로그램 수행 시, 도시의 주요 공중들과 우호적인 관계형성을 기반으로 하여 공공정책의 관심과 이해를 이끌어 내기 위한 노력은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주민 대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도시 내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생활하는 환경에서 삶의 만족과 안정을 주어야 한다. 둘째, 관광객 대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도시 외부 공중인 관광객들이 도시 내 관광자원을 최대한 활용하여 볼거리와 체험요소가 많은 도시의 이미지로 나아가야 한다. 셋째, 투자자 대상 커뮤니케이션 프로그램 전략을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도시 외부 공중인 투자자들이 도시 내에서 기업 활동하기 좋은 도시 이미지를 제공해야 한다. 본 연구는 향후 부산이 주요 공중 대상별 구체적인 공공정책 프로그램 전략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목차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ighlight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public policy programs. The aim is to represent Busan as a global port city, which centers around tourism and the hosting of conventions. This article examines previously successful cases of Seoul, Gyeonggi and Yokohama in order to derive some strategic suggestions. Furthermore, it conducts an in-depth interview with city branding experts and practitioners focusing on 6 issues: broad awareness about city branding communications, degrees of public opinion reflection, public relations building activities, the present condition of strategic communication programs, consistent implementation of long term based message strategies and communication activities based on logos and slogans.
The findings are as follows: Communication strategies giving locals safety and satisfaction in their lives are demanded. For the tourist, the city needs communication strategies to build a positive city image. Maximizing tourist resources and offering good experiences are crucial to the tourist industry. Finally, the city needs communication strategies to aid investors.
In conclusion, this study ultimately aims to suggest that communication strategies are essential in order to implement public policy programs in Busan city. In addition, these strategies will build positive relationships with stakeholders and increase Busan city’s brand awareness.